자전거와 삼백의 고장 상주, 곶감 만들기 체험기

자전거와 삼백의 고장 상주, 곶감 만들기 체험기

인고의 기간을 지나 드디어 올해 2018년도 생산분 상주 곶감 탄생을 했습니다. 모든 농산물이 그렇겠지만 감도 손이 그야말로 적지않게 간답니다. 1년간 감이 달리면서 지켜봐줘야하고 목이 꺾일정도의 고통을 겪으며 감을 따낸후. 껍질을 벗겨서 높은 천정에 매달아 오랜기간 말리면서 탄생하는 곶감. 무작정 귀한음식이 아니지 싶습니다. 위에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항상 예전부터 판매중에 있습니다. 혹시나 모를 걱정은 안하셔도 된다는 당부의 말 전하고 싶기에 이전글 링크 함께 넣어보았습니다.

위에는 제목만 보시구요. 올해 구매하실분들은 아래로 쭉쭉 내려서 읽으시면 됩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날씨는 요란해져만 가는것 같습니다.


백분 발생
백분 발생

백분 발생

곶감은 건조 말기에 표면에 백분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이것은 포도당과 과당이 61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분이 지나치게 적지않게 발생된 것이거나 덜 일어나는 경우는 좋은 품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적당히 곶감의 색상이 드러나는 것이 고품질 곶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건시의 경우는 저장 중에 백분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05의 저온저장에서 어렵지 않게 발생되며 그 입자도 크다고 합니다. 표면이 다. 마르고 나면, 곶감의 모양을 곱게 만들어 주세요. 짚으로 23일 덮어 두었다가, 찬바람을 맞히면 흰 분이 잘 생깁니다.

곶감은 상온 저장하면 안 되는 식품입니다. 무조건 냉동보관을 해야 하며 먹을 때에는 미리 해동을 한 후에 먹어야 합니다.

감 먹거리
감 먹거리

감 먹거리

예전에는 감 껍질도 버리지 않고 잘 말려서 떡을 해 먹었습니다. 소금과 설탕을 뿌리고 밀가루에 버무린 후 푹 찌면 감껍질버무리가 만들어졌어요.잘 익은 홍시를 으깨고 쌀가루를 넣어 홍시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했습니다. 부상 입은 얇게 썰거나 잘게 잘라서 말려 감말랭이를 만들어 먹었지요. 감또개라고도 부른답니다.

젊은 시절 곶감은 아버지와 오빠들의 몫이었고, 동생들은 만만한 감또개나 먹어야 했지요. 그래도 감또개는 넉넉히 만들어 두어 긴 겨울 동생들의 먹성 좋은 입을 기쁘게 해 줬어요. 이것마저 다.

먹고 없을 때에는 안쪽이 하얀 분이 생긴 껍질도 아쉬운 대로 간식거리가 되던 시절이었답니다.

곶감과 영양성분 궁합이 좋은 음료
곶감과 영양성분 궁합이 좋은 음료

곶감과 영양성분 궁합이 좋은 음료

곶감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식품 중 하나인 수정과는 곶감과 결합이 좋다고 하는데요, 곶감의 타닌과 수정과의 철분이 만나면 영양성분 궁합이 최고라고 합니다. 수정과는 특히 생강과 계피를 끓여서 감초나 설탕을 첨가하는 방식의 건강인 상태 음료입니다. 생하천은 호흡기에 좋은 식품으로 생강좌 진저롤이 점막 세포를 자극하여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물질을 생성하게 합니다. 또한 염증에 좋으며 항상 화 작용을 하여 관절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 유명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살균작용과 동결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계피의 주성분인 계피유라고 하는 정유Essential oil는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아밀로이드를 억제하는 등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감 박피하기

꼭지를 청결하게 손질한 후 감을 깎을 때 손상을 입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 철의 접촉을 피해야 흑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나무칼, 스테인리스 칼을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자동 박피기를 적지않게 사용합니다. 가정에서는 과도나 감자 깎는 칼을 이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꼭지는 파내지 말고는 얼룩진 부분만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에서 실로 엮을 때에도 불편하기 때문 T자 모양으로 꼭지를 남겨두면 매달 때 훨씬 수월하겠지요.

껍질을 벗긴 감은 과육 내 탄닌 등의 폴리페놀 물질이 건조 중에 산화되어 흑변 하므로 변색을 막고 곰팡이의 번식을 막기 위하여 유황훈증을 실시합니다.

유황을 태울 때 일어나는 아황산가스가 감 표면의 수분에 흡수되어 환원성이 강한 유황수가 되어 효과가 나타납니다. 비닐 등으로 밀폐시킨 훈증실 1 원료 100kg 유황 1020g을 1520분 훈증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곶감 수정과 효능

1. 면역력 강조 수정과의 주 재료인 생강에는 진저롤이 함유하고 있으며, 곶감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함유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신진대사 활성화와 혈액순환계통 개선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동결 등의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항상 화 작용 수정과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혈액 순환 개선 파트너스 활찬성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수정과에는 칼륨과 다른 형태의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백분 발생

곶감은 건조 말기에 표면에 백분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이것은 포도당과 과당이 61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 먹거리

예전에는 감 껍질도 버리지 않고 잘 말려서 떡을 해 먹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곶감과 영양성분 궁합이 좋은

곶감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식품 중 하나인 수정과는 곶감과 결합이 좋다고 하는데요, 곶감의 타닌과 수정과의 철분이 만나면 영양성분 궁합이 최고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