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식중독 원인, 증상, 치료방법

급성 식중독 원인, 증상, 치료방법

날씨가 추워지는데도 불구하고 식중독을 경험했다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장과 위에 염증이 일어나는 전염성 바이러스인데, 흔히들 여름의 식중독에 비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에 일어나는 식중독입니다. 여기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에 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앞에서 언급을 했듯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에 일어나는 식중독균입니다. 보통 보편적인 식중독은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데 비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에 접하는 해산물, 어패류 등이 여름에 비해 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니 감염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식중독균은 저온에서 발생률 아니면 번식률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에서도 그 활동이 활발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이 생길 수 있는 환경조건
살모넬라균이 생길 수 있는 환경조건

살모넬라균이 생길 수 있는 환경조건

살모넬라균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길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조건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알고 있다면야 도움이 되는 상식들을 아래 작성해 보았습니다 살모넬라균은 4degC에서 60degC 사이의 온도에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37degC 정도의 체온은 살모넬라균의 번식에 이상적인 온도입니다. 따라서,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식중독균 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식품을 적절한 온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살모넬라균은 습기가 있는 환경에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높은 습도가 살모넬라균의 생존과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 조리나 보관 시 습기를 통제하여 식중독균의 번식을 억제해야 합니다. 살모넬라균은 pH 4.0에서 9.0 사이의 여러가지 pH 조건에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약간 산성인 자연생태계를 선호합니다.

살모넬라균 일상 속 예방방법
살모넬라균 일상 속 예방방법

살모넬라균 일상 속 예방방법

1. 손 씻기 영유아의 기저귀를 간 후, 더러워진 옷을 만지는 등의 경우, 손을 꼼꼼하게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정확하게 손 씻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외출하거나 화장실을 다녀온 후, 음식 요리 전에도 손 씻기는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2. 음식 요리 계란, 가금류를 비롯한 음식은 충분히 온도에 완전하게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요리 전 요리 도구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손질하지 않은 식재료를 다룬 후 다른 음식을 만지거나 교차 오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음식 보관 요리 후 식품은 가능한 한 빠르게 섭취하도록 하고, 남은 음식은 5 이하의 저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가을부터 겨울은 음식의 신선도가 여름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생각이 있기에 날로 드시는 음식일 경우 비교적 안심?이 되는 게 당연합니다. 일반적으로 겨울 제철음식인 굴이나 조개들을 즐겨 먹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음식물특히 날로 먹는 음식을 관리, 조리과정의 소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 한마디로 노로바이러스에 노출된 물, 음료, 음식등과 사람과의 접촉등에 의해서 감염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의료진을 통한 병원 치료하기

심각한 식중독의 경우 의료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 유형과 중증도에 따라 의사는 다음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식중독이 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된 경우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구토제메스꺼움과 구토를 조절하기 위해 진토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지사제지성직자는 설사가 너무 심해 탈수 위험이 있는경우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설사는 나쁜 세균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자가 치료과정중 하나이기 때문에 지성직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식중독 치료 방법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증상들이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균을 알 수 없으며 병원 내에 검사와 환자의 증상과 잠복기간을 통해 구체적인 원인균을 알 수 있습니다. 식중독에 걸렸다고 판단됐을 경우 구토나 설사 증상이 보이므로 수분 보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이외에는 항생제 사용과 병원 진단 후 약을 먹어야 하기때문에 사실상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종류가 다양해서 모든 병균을 정확하게 예방하긴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균의 경우 상온에 일정 시간 노출되거나 덜 익은 음식을 먹을 경우 일어나기 때문에 식품의 신선함을 유지하며 조리하고 자연생태계를 깔끔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평소 손을 깔끔하게 씻어주고 얼굴과 같은 세균이 체내로 들어갈 수 있는 부위는 가급적 안만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살모넬라균이 생길 수 있는

살모넬라균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길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살모넬라균 일상 속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가을부터 겨울은 음식의 신선도가 여름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생각이 있기에 날로 드시는 음식일 경우 비교적 안심?이 되는 게 당연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