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 주담대 자식이 갚았을때 상속세 면제가능할까

어버이 주담대 자식이 갚았을때 상속세 면제가능할까

상속세 면제 한도액 요약정리 2023년에 관해 간단하게 함께 살펴볼까 합니다. 상속은 사람이 죽은 경우 그가 살아있을 때 재산상 지위가 분명한 사람에게 법률규정에 따라 포괄적으로 승계되는 것을 말하고 이 상속은 사망으로 개시되게 됩니다. 때문에 태아도 상속 순위에 관하여 이미 출생한 것으로 보게 됩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 아래부터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상속세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자연인의 사망을 기회로 무상으로 이전되는 재산에 관해 그 재산의 취득자에게 과세되는 조세를 말하게 됩니다.

상속세납부의무가 있는 상속인 아니면 수유자는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의 과세가액 및 과세표준을 납세지관할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하는데 이 상속세를 면제받는 경우와 상속세 면제한도에 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imgCaption0
농지 및 임업 상속 공제

농지 및 임업 상속 공제

농지와 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독특한 상속세 공제 조건이 적용됩니다.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농지나 임야를 상속받은 후 일정 기간 동안 직접 경작하거나 임업 활동을 계속할 경우, 그 농지나 임야에 대한 상속세가 면제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보통 8년 이상으로 정해져 있으며, 이야말로 농업이나 임업에 종사하는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이 공제는 농업과 임업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한 정책으로, 농촌 경제를 활성화하고 농지의 효과적인 활용을 도모합니다.

상속인이 이와 비슷한 조건을 충족시키면 상당한 금액의 상속세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이는 농업과 임업에 종사하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여줍니다.

연금 예금 및 보험금 상속 공제

상속 자산 중 연금 저축이나 보험금에 대해서도 상속세 공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피상속인이 연금 저축이나 보험을 통해 자산을 형성한 경우, 상속인은 이 자산에 관해 일정 금액의 상속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노후를 대비한 자산이 상속 과정에서 많은 세금 부담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연금 저축이나 보험금을 상속받는 상속인은 해당 자산이 상속 재산에 포함되는지 여부와 공제 가능한 금액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속세 부담을 줄이고, 상속인의 재정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연금 저축과 보험금 상속 공제를 통해 상속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는 상속인에게 큰 재정적 혜택을 제공합니다.

법정상속지분에 따른 공제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과 30억 원을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이 공제 금액이 됩니다. 예를 들어, 피상속인의 총 재산이 70억 원이고, 배우자와 자녀 2명이 상속인인 경우, 배우자의 상속 지분은 1.53.5 42.86가 되어,배우자는 1.5의 비율을 받게 됩니다. 이 비율로 70억 원의 42.86는 약 30억 원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배우자는 30억 원까지의 상속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세는 1순위에서 4순위까지의 상속순위가 있는 만큼 여러 가지 상속공제가 있습니다. 이 상속공제의 요건을 잘 확인하고, 면제한도를 확인하면 절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기초공제로는 2억 원이 있으며, 나머지 다른 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 공제 거주자의 사망으로 인해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해당됩니다. 피상속인의 배우자가 생존해 있다면, 상속금액이 5억 원 미만일 경우 최대 5억원까지 상속공제가 가능하며, 상속금액이 5억원 이상일 땐 최대 면제한도는 30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자녀 공제 자녀가 많은 경우 비교적 상속세 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5천만 원이기 때문에 2명이면 1억, 3명이면 1억 5천만 원입니다. 자녀공제는 미성년자 공제와 중복적용이 가능하므로 더욱 면제한도가 넓어집니다.

상속세 면제한도 공동주택 상속공제

상속세 면제한도 공동주택 상속공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면제한도 중 동거주택 상속공제에 관해 철저히 살펴보겠습니다. 동거주택 상속공제는 피상속인과 상속인이 10년 이상 함께 거주한 주택을 상속받는 경우 연관된 제도입니다. 이 경우 상속주택 가액의 일부를 상속세 과세가액에서 공제해 줌으로써 상속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속인이 피상속인과 10년 이상 동거한 경우 상속주택 가액의 8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공제 한도는 최대 6억 원입니다. 그러므로 상속주택 가액이 7.5억 원이라면 6억 원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상속세 신고 시 동거기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 전기요금 납부내역, 임대차계약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동거주택 상속공제는 다른 공제와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농지 및 임업 상속 공제

농지와 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독특한 상속세 공제 조건이 적용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금 예금 및 보험금 상속

상속 자산 중 연금 저축이나 보험금에 대해서도 상속세 공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법정상속지분에 따른 공제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과 30억 원을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이 공제 금액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