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이젠 영수증 안 챙겨도 가능해요(feat연말 정산 간소화시스템 의료비)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이젠 영수증 안 챙겨도 가능해요(feat연말 정산 간소화시스템 의료비)

점점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관심이 더 많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미리 준비해 두면 서류를 찾는데 고생스럽지 않고 간편하겠죠? 그중 이번에는 의료비 및 안경에 관한 연말정산 세금감면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시력보정 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과 라식 라섹 수술 같은 시력교정 수술은 연말정산 세금감면 중 의료비공제에 포함되는 항목입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에 대한 개념, 안경구입비 세금감면 한도, 필요서류 등 구조화된 정보를 알아보시겠습니다.

의료비는 근로소득자가 지출한 경비 중 기본공제 대상자소득 금액 및 연령 제한 없음를 위하여 지출한 것으로 가족 중 한 사람에게 몰아서 합산이 가능합니다.


imgCaption0
의료비 공제 적용 가능 항목

의료비 공제 적용 가능 항목

진찰 및 치료, 질환 예방을 위한 의료기관 지출액, 치료 및 요양을 위한 의약품한약 포함구입비, 장애인보장구 구입 및 임차비용, 의사 및 치과의사, 한의사 등의 처방에 따른 병원용품 구입 및 임차비용, 시력보정용 안경 및 콘텍트렌즈 구입비공제대상자 1인, 해마다 50만원 한도 ,보청기구입비,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급여에 대한 비용으로서 현실 지출한 본인일부부담금, 산후조리원에 산후요리 및 요양의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자, 출산 1한 번에 200만원 한도

생각 보다.

많은 범위에서 의료비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의료비, 약제비, 일부 안경구입비 외에는 반영되지 않으니, 나열된 항목 중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별도 영수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의료비 공제 누가 받아야 할까

만약, 진료를 배우자가 받고 의료비 지출을 내가 했다면 진료를 받은 배우자가 공제받는 것이 아니라 의료비를 지출한 내가 의료비 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따로 사는 부모님, 형제자매의 의료비도 내가 지출했다면 공제 가능합니다. 이때, 상대방이 부모님, 형제자매의 부양가족 공제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형제가 부모님을 기본공제 대상으로 등록했다면 의료비를 내가 지출했더라도 공제받기는 어렵습니다.

추가로, 의료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의료비 공제와 신용카드 공제를 모두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한 서류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해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경 구입비 소득공제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를 해봤을 때, 안경점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구입내역이 보이는 경우는 안경점에서 등록을 한 것이니 따로 등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경 구입비 소득고제 서류가 필요한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를 했는데, 안경점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구입 내역이 안보이는 경우 안경점에 전화해서 연말정산을 위한 서류를 보내달라고 해야 합니다.

안경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력보정을 위한 안경, 콘택트렌즈, 라식 라섹 수술을 위해 지출한 비용에 관하여 세금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의료비 이유로 지출한 금액이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한 이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이에 관한 지출계획 비용은 1명당 해마다 50만 원 이내를 한도로 의료비공제를 제공합니다. 안경 구입에 있어 안경사가 안경 구매자의 성명과 안경 구매 목적이 시력 교정용이 맞다는 확인서 및 영수증이 있어야 연말정산 의료비공제안경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 안경 구입비 명세서를 수집하여 연말정신 간소화 서비스 조회 시 제공하나 혹여 누락될 경우를 위해 안경 구매 영수증을 보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안경 및 콘택트렌즈 비용 세액공제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공제 적용 가능

진찰 및 치료, 질환 예방을 위한 의료기관 지출액, 치료 및 요양을 위한 의약품한약 포함구입비, 장애인보장구 구입 및 임차비용, 의사 및 치과의사, 한의사 등의 처방에 따른 병원용품 구입 및 임차비용, 시력보정용 안경 및 콘텍트렌즈 구입비공제대상자 1인, 해마다 50만원 한도 ,보청기구입비,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급여에 대한 비용으로서 현실 지출한 본인일부부담금, 산후조리원에 산후요리 및 요양의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자, 출산 1한 번에 200만원 한도생각 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의료비 공제 누가 받아야

만약 진료를 배우자가 받고 의료비 지출을 내가 했다면 진료를 받은 배우자가 공제받는 것이 아니라 의료비를 지출한 내가 의료비 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한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해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