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분이란 상속분쟁 중 유류분 청구 소송에 대해

유류분이란 상속분쟁 중 유류분 청구 소송에 대해

차량이 공동명의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이를 폐차시 공동명의자 두분의 신분증과 차량등록증을 준비하시면 폐차장에서 위와같이 차량을 수거하여 말소등록까지 처리를 해드린뒤에 이와같은 말소된 증명서까지 발급을 해드립니다. 공동명의자중 한명이 사망을 했다면 이는 보편적인 폐차가 아닌 상속폐차로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서류가 더 복잡해 지며 절차도 어려워 집니다.


상속세율 적용
상속세율 적용

상속세율 적용

과세표준에 따라 상속세율이 적용됩니다. 상속세율은 누진세율로, 과세표준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1억 원 이하 10 1억 원 초과 5억 원 이하 20 누진공제 1천만 원 5억 원 초과 10억 원 이하 30 누진공제 6천만 원 10억 원 초과 30억 원 이하 40 누진공제 1억 6천만 원 30억 원 초과 50 누진공제 4억 6천만 원 15억 원의 과세표준에 관하여 상속세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상속인의 상속세 부담
각 상속인의 상속세 부담

각 상속인의 상속세 부담

어머니와 외삼촌이 하나하나씩 50의 지분을 상속받으므로, 상속세 부담도 하나하나씩 50씩 나누게 됩니다. 어머니의 상속세 부담 3억 9천만 원 times 50 1억 9천 5백만 원 외삼촌의 상속세 부담 3억 9천만 원 times 50 1억 9천 5백만 원 따라서 어머니와 외삼촌은 하나하나씩 1억 9천 5백만 원의 상속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가업상속공제 후 사후관리 요건
가업상속공제 후 사후관리 요건

가업상속공제 후 사후관리 요건

가업상속공제를 적용받았습니다. 하더라도 가업상속인이 상속개시 이후에 정당한 사유 없이 다음과 같은 사후관리 요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상속세가 추징됩니다. 사후관리 기간은 5년입니다.

가업 종사: 해당 상속인이 가업에 종사해야 합니다. 지분 유지: 해당 상속인의 지분이 감소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업 유지: 상속 후 5년간 가업용 자산의 40% 이상 처분 금지, 1년 이상 해당 가업을 휴업하거나 폐업하지 않고 주된 업종을 변경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 중분류 내에서 업종을 변화하는 경우와 평가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중분류 외 변경 자유롭게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고용 증가 5년간 정규직 근로자수 평균과 총급여액이 기준고용인원 기준총급여액의 90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단,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정규직 근로자수가 감소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속세율 적용

과세표준에 따라 상속세율이 적용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 상속인의 상속세 부담

어머니와 외삼촌이 하나하나씩 50의 지분을 상속받으므로, 상속세 부담도 하나하나씩 50씩 나누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업상속공제 후 사후관리

가업상속공제를 적용받았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