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가 높다면 그 원인과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
간수치당화혈색소 수치 낮추는방법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올랐던 간수치와 당화혈색소를 어떻게 낮출수 있었는지 알려드릴께요. 간수치의 경우는 지방간이 있거나 몸에 염증이 있어서 염증수치가 오르게되면 올라가게되는데요. 비만인 경우 체중관리를 해주게되면 간수치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는 당뇨병 여부를 체크할때 많이 보게되는 수치입니다. 나이가 들면 당뇨병으로 가지 않도록 지속해서 잘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 아산병원 건강정보에 의하면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4.0 6.0 이며, 6.5를 넘으면 당뇨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증상
간에 큰 문제가 있어도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작은 신호를 체크하고 미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졸음, 피로감, 식곤증 간세포가 파괴된 경우, 몸이 무거워지며 수면량을 충분히 채워도 지속해서 졸립니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느낍니다. 2. 황달 간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이 담낭에 저장되지 못하고 혈액이나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눈의 흰자가 노래지거나 얼굴색이 누렇게 뜨는 황달 증상이 생깁니다.
2. 시력 감소 간수치가 높은 경우, 갑자기 시력이 저하되거나 사물이 겹쳐보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눈이 충혈되거나 눈이 뻑뻑해지는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약물복용, 건강식품
간손상을 일으키는 주범 중 하나로 약물이 있는데요아세트아미노펜, 스타틴, 항생제, 간질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등이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역시 간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A와 니아신도 건강기능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멜리아 시넨시스, 애기똥풀, 녹차추출물, 마황, 겨우살이 등 의약용 약초라 하더라도 간에 손상을 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합니다. 술은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로 변화게 되며 간에 지방을 침착시키고 간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될 시간이 없이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게 되고 간경화,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비만하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간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AST, ALT 상승
AST는 아스타페이트아미노 전달 효소이고 ALT는 알라닌아이모전달효소로 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간세포가 파괴되면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간염, C형 간염 바이러스, 간암, 간경화, 황달, 알코올성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간뿐만 아니라 뇌와 근육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무리한 근육 운동을 하고 난 후에도 근육이 파괴되고 회복하면서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나 콩팥의 세포가 파괴된 경우에도 수치가 상승할 수 있고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인해서 수치가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AST 심장 근육, 골격근, 뇌, 췌장, 적혈구에도 존재하는 효소로 ALT보다. 간과 연관성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치가 높다는 것은 심장근육을 비롯한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수 있는데요만약 ALT 수치보다.
걱정 과로 관리
또한 주변인들은 보니, 걱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걱정 만으로 간수치가 높아지지는 않으나, 스트레스로 인한 과로, 비만, 음주, 약, 건강보조식품, 습관 등이 간수치를 높이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걱정 때문에, 과로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간암에 걸리신 분들을 자주 봐왔어요. 걱정 관리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에서 음식을 조절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특히 간수치는 탄수화물을 줄여야 합니다.
밥을 많이 먹는 것만으로도 간수치를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저도 이건 요즘 처음 알았는데요. 술을 끊어도 없어지지 않던, 20년 된 지방간이 밥을 줄이고 운동을 하니 없어지더라고요. 육류보다는 생선, 계란, 닭, 두부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과 비타만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고, 과당이 높거나, 소금설탕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수치가 높은 증상
간에 큰 문제가 있어도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물복용 건강식품
간손상을 일으키는 주범 중 하나로 약물이 있는데요아세트아미노펜, 스타틴, 항생제, 간질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등이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역시 간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AST ALT 상승
AST는 아스타페이트아미노 전달 효소이고 ALT는 알라닌아이모전달효소로 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