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바쁜 삼성생명, IFRS17의 산을 넘을 수 있을까
한화투자증권 리포트 삼성생명은 예상보다. 큰 변액보장 연관 비용을 인식해 어닝 쇼크를 나타냈습니다. 실적 부진과 소유 지분가치 하락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합니다. 연말 기대 DY는 6.5로 배당매력은 여전히 높습니다. 삼성생명의 4Q21 연동 지배 순이익은 1,756억원35 YoY로 당사 추정치를 21, 컨센서스를 19 하회. 특별상여 300억원을 감안해도 예상보다.
삼성화재 실적
삼성화재를 보시면 상반기 보험 손익이 너무 좋았습니다. 자동차보험 손익은 전년 상반기 대비 약간 줄어들었지만 장기보험 손익이 많이 늘어났거든요. 전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보험 손익이 2000억 원 증가하였고 비율로는 19.5가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운용자산 포트폴리오를 보니까, 전체 자산의 37가 채권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제품군 중에서는 채권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데요. 삼성화재뿐만 아니라 보험사들이 대부분 채권에 가장 많이 투자합니다.
기준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채권 금리도 많이 올라갔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채권 이자 수익도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투자 수익이 전년보다. 238억 원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보시면 전년 대비 매출액이 10 늘어났고요. 영업 이익은 24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27나 증가했습니다. 완벽한 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다고 생각됩니다.
GS 우선주
마지막 종목인 GS도 단순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4년 동안 배당금을 체크해 보니까 19년과 20년에는 1950원이었고요. 21년에 2050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전년도는 2550원으로 배당금이 조금 더 늘어났는데요. 이 종목은 20년부터 22년까지는 3년 연속 배당금이 상향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그리고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금을 50원 더 줍니다. GS는 GS그룹의 지주사입니다. 한동안 철근 문제로 많은 애정을 받았던 GS건설은 이 종목에 묶여 있지 않은데요. GS건설의 주주 명단을 보니까, GS그룹의 허창수 회장과 가족이 지분을 직접 보유하고 있더라고요. GS건설 때문에 GS집단 전체가 어수착한 상태인데요. 이 종목은 집단 지주사이기는 하지만 GS건설이 묶여있지 않습니다.
보니까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구조는 아니라는 게 그나마 다행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고액치료비암 고액치료비암진단특약갱신형,무배당고정부가특약
※식도암, 췌장암, 골암, 뇌암, 림프종, 백혈병, 간암, 폐암, 담낭암, 담도암 및 기관지암 등(가입금액 2,000만원 기준) 암보장 개시일은 최초 계약의 경우 계약일부터 계약일을 포함하여 90일이 지난 날의 다음날입니다. 또한 계약일로부터 1년이 지나지 않아 암진단을 받은 경우 최초 계약에 한하여 50 삭감 지급됩니다.
3 암 사망 암사망특약갱신형,무배당고정부가특약
암을 원인으로 사망암 이외의 원인으로 사망하였을 경우에는 사망 당시 책임준비금 지급가입금액 3,000만원 기준
삼성화재 우선주 배당금 예상
올해 배당금은 전년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너무 높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럼 이제 배당금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삼성화재는 기말 배당을 하는 종목입니다. 12월 기준으로 1년에 한 번 배당금을 주고 있죠. 이 종목은 4년 연속 배당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9년에 8500원이었던 배당금은 22년에는 1만 3800원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는데, 우선주 배당금은 보통주보다.
5원 더 많습니다. 배당 성향을 보시면 20년에 49.6, 21년도에는 45.5 그리고 전년도는 45.8로 4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 올해 실적이 전년보다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되기 때문에 배당 성향을 낮추지만 않는다면 올해 배당금은 엄청난 규모로 상향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GS 우선주 차트
GS 우선주의 주봉 차트를 보니까 이 종목도 작년 말에 배당락이 크게 나왔고요. 배당락 이후에는 큰 주가 변동 없이 주가가 횡보하고 있습니다. 배당락 나오기 전 작년 말 고점 대비 주가는 6 하락한 상황이고요. 최근 저점 대비 주가는 5 상승하였습니다. 주가 변동 폭이 너무 작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주사 종목을 소개하여 드릴 때마다. 언급을 드리고 있지만 지주사 종목들은 주가가 올라가면 나중에 상속이나 증여할 때 세금이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최대 주주 일가가 최대한 주가가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배당금은 본인들 주머니로 직접 들어오게 되니까 주가가 상승한다는 기대보다는 예금보다. 더 많은 배당 수익을 기대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혹시 투자하실 분들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삼성화재 실적
삼성화재를 보시면 상반기 보험 손익이 너무 좋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S 우선주
마지막 종목인 GS도 단순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액치료비암
식도암 췌장암, 골암, 뇌암, 림프종, 백혈병, 간암, 폐암, 담낭암, 담도암 및 기관지암 등(가입금액 2,000만원 기준) 암보장 개시일은 최초 계약의 경우 계약일부터 계약일을 포함하여 90일이 지난 날의 다음날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