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34등급으로 서울대 합격, 수학 1등급 궁극적 요인
최종 마감 결과는 다음 글 참고바랍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수시모집 기간 중 총 6회에 걸처 지원현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접수3일차, 마감일 4차 지원현황이 발표되었습니다. 다음은 대학의 공지사항에 알려진 접수현황 발표시간입니다. 서울대 인문대학은 일반전형 기준 철학과가 11.781로 가장 높습니다. 역사학부는 어제는 가장 높았고, 오늘은 10.331로 두번째로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고미술사학과는 각각 9명 모집에 46명 지원하여 어제보다.
경쟁비율 5.111로 올라간 상황입니다. 중어중문학과가 4.891입니다.
수시 합격자 발표는 다. 12월 15일인가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를 해야만 되는 마감일이 12월 15일 입니다. 수능 최저 요건이 없는 대학의 경우, 합격자 발표가 10월 중에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수능 최저가 없는 연세대 추천형, 연세대 논술전형, 고려대 계열적합 등은 조기발표했었습니다. 하지만, 수능최저 요건이 있는 경우, 수능성적표가 발표된 후에야 합격자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학교 역시 12월 14일, 대부분은 12월 15일 발표됩니다.
추가합격자충원합격자 발표는 언제하나요?
최초합격자들의 등록이 끝나고 진행됩니다. 2024학년도 입시의 경우, 최초합격자들의 등록기간인 12월 18일21일이 지나야 추가합격자충원합격자 발표가 시작됩니다. 수능 최저가 있는 전형은 12월 15일 합격발표를 하기 때문에 12월 21일이 멀지 않지만, 수능 최저가 없는 전형에 지원한 경우, 10월 말에서 11월이면 합격, 불합격이 발표되기 때문에 12월 21일까지 대기하는 것이 많이 힘듭니다.
많은 변수가 있지만, 지원한 대학의 이전년도 충원인원을 확인하고 추가합격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시 이월? 정시 이월이 뭔가요 ?
2024학년도 입시의 경우, 12월 29일까지 수시 등록 후, 모집 인원만큼 채우지 못한 인원을 말합니다. 이 인원은 정시모집인원으로 이월됩니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은 12월 29일에 끝납니다. 12월 28일 통보받은 학생들이 12월 29일 등록을 하고, 또 29일에 일부 인원이 등록포기를 하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수시 모집으로 모집하려던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수시 모집이 종료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미흡한 인원은 정시모집의 인원으로 이월되게 되는데, 이를 수시 인원을 정시로 이월한다고해서 수시 이월, 혹은 정시 이월로 부릅니다. 간혹, 지역인재 전형이 수시모집에만 있었는데, 정시모집에 갑자기 지역인재 1명이 생긴다든지 하는 경우가 수시모집에서 채우지 못한 인원이 정시로 넘어오는 것입니다.
수시 추가합격했는데도 정시 지원 못하나요?
네, 수시 전형 추가합격해도 안됩니다. 간혹, 추가합격 연락왔을때 등록 안한다고 하면 되지 않냐는 질문을 받는데, 추가합격은 이미 된 것이고, 등록을 안한다고 하는 것은 등록포기이기 때문에 등록을 안한다고 했다고 해서 추가합격이 아니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래서, 정시도 고려하는 수험생의 경우, 전문대학 지원해주는 것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2023 정시 지원 시 유의사항
정시 입결은 선발지표가 오직 수능 성적 하나입니다. 정시로 대학을 가야 하는 학생들은 거의 모든 수시에 추합가능자 이거나 수시 대부분을 불합격한 학생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안절부절한 마음으로 보통 2군데는 안정지원하고 1군데 정도를 상향 지원합니다. 1 모집 군별 대학 파악하기 정시는 가군, 나군, 다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개의 원서를 쓸 수 있습니다. 즉 각 군별로 1회씩, 최대 3회 지원이 가능합니다.
모집기간 군이 다르면 대학 간 아니면 동급 대학이라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집 기간 군이 같은 대학 간에는 복수지원을 할 수 없으니 본인이 지원해주는 대학의 가, 나, 다. 군을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복수지원 할 때에는 반드시 해당 대학 입학처에 가능 여보를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어와 수학 간 난이도 격차, 수학 1등급 결정적인 요인
입시 업계는 이번 수능에서 국어와 수학 간 난이도 격차로 수학 1등급이 합격에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국어와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은 각각 134점과 145점으로 10점 이상 차이가 났다. 종로학원 관계자는 “2022학년도에는 국어, 수학 간 (표준점수 최고점) 격차가 2점에 불과했다. 올해 입시에서는 국어나 탐구 성적이 저조하더라도 수학에서 고득점을 받았다면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2019학년도 수능에선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이 150점, 수학 가형 표준점수 최고점이 133점으로 두 과목 간 차익 17점에 달했다. 당시엔 수학 4등급을 받고도 지방권 소재 의대 정시에 합력한 사례가 나와 화제가 됐습니다.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된 첫해인 2018학년도 수능이선 영어 4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서울대 자연계열에 합격하기도 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시 합격자 발표는 다. 12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를 해야만 되는 마감일이 12월 15일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합격자충원합격자 발표는
최초합격자들의 등록이 끝나고 진행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시 이월? 정시 이월이 뭔가요
2024학년도 입시의 경우, 12월 29일까지 수시 등록 후, 모집 인원만큼 채우지 못한 인원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