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금리 사채에 대한 회계처리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네이버증권에서 해당 종목을 검색하셔도 좋고 전자공시홈페이지 dart를 바로 들어가셔도 무방 합니다. 챠트 아래 보시면 종목토론실 메뉴와 공매도현황 메뉴의 사이에 있는 전자공시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이걸 선택해 주시고요. 미상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하는 법 조회기간을 전체 혹은 길게 선택해주시고 검색을 하셔서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찾아 주십니다. 사업보고서든, 반기보고서든, 분기보고서든 가장 최근의것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가 나오는 시즌이니 가장 요즘 나온 사업보고서2020.12를 선택해 줍니다.
위에서 배운 이론과 사례는 전환사채의 전환권이 행사되지 않은 경우에 대한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사채 기간 도중 전환권이 행사되었을 때, 어떠한 방안으로 회계처리를 할지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개념적으로, 전환사채의 전환은 전환사채를 상환하면서 돈으로 갚는 것이 아닌, 주식을 발행하면서 갚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고 접근하십시오.
기본적으로 전환권이 행사되는 경우, 사채 액면 부분과 상환할증금 부분에 해당하는 부채 요소의 전환 직전일 현재 장부금액(전환 직전 전환사채의 장부금액)이 전환된 비율만큼 감소합니다.
이렇게 감소한 부채 요소가 주식으로 전환되어, 자본 요소가 느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사채 기간 도중 신주인수권이 행사되었을 때, 어떠한 방안으로 회계처리를 할지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신주인수권 행사의 경우, 일반 사채 액면 부분이 상환되는 것이 아님을 주의하십시오. 일반 사채 액면 부분은 만기까지 그대로 남아있고일반 사채 액면에 대한 이자비용 및 원금 상환 의무는 만기까지 그대로임, 신주인수권 행사 비율만큼의 상환할증금, 즉 부채 요소 중 만기 상환할증금행사 비율만큼에 대한 장부금액이 사라지고, 사라진 상환할증금의 장부금액에 대한 이자비용유효이자은 신주인수권 행사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는 것임을 기본적으로 깔고 가야 합니다.
신주인수권이 행사되는 경우, 오직 상환할증금 부분에 해당하는 부채 요소만의 신주인수권 행사 직전일 현재 장부금액행사 직전 상환할증금의 장부금액이 행사된 비율만큼 감소합니다.
공동사업 출자금에 대한 지급이자
국세청 예규에 의하면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필요경비에 산입할 수 없고, 출자를 위한 차입금 외에 당해 공동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차입한 운영자금 차입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필경비에 산입할수 있어요. 단, 동업계약서 작성시 일정 출자금을 정하고 이후 공동사업 진행과정에서 부채를 발생하는 경우 그 부채는 공동사업 부채로서 구성원 공동으로 상환책임진다라는 약정내용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동업합의를 체결한 후 사업용 고정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차입금 지급이자는 필요경비에 해당됩니다. 이는 공동사업자가 부채가 있는 사업장을 인수한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기중 회계처리이자비용 계산, 만기 상환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당기 이자비용은 전기 말(기초) 장부금액(발행 연도의 경우 발행일 현재 신주인수권부사채 장부금액)에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일 현재의 유효이자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사채의 장부금액 계산과 마찬가지로,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장부금액은 전기 말(기초) 장부금액 times; (1 +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일 현재 유효이자율) – 액면이자의 방식으로 구하며, 전기 말 장부금액 + 당기 신주인수권조정 상각액으로도 구할 수 있습니다.
당기 신주인수권조정 상각액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당기 이자비용 액면이자 금액에 해당하며, 이 역시 사채할인발행차금 상각액을 구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같습니다. 팁을 주자면, 당기 신주인수권조정 상각액은 전기 신주인수권조정 상각액 times 1 유효이자율을 한 금액과 같습니다.
이제 사채할증발행과 연관된 사례를 비롯하여, 사채할증발행의 경우 해마다 인식할 이자비용, 사채할증발행차금 상각액, 사채의 기말 장부금액을 구하는 방법을 상각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회사는 해마다 말 이자를 지급하는 조건의 액면금액 1,000,000원, 액면이자율표시이자율 8의 사채를 2021년 1월 1일에 발행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사채 발행일 현재 시장이자율유효이자율은 5이며 사채발행비는 없습니다.고 가정할 때, 해마다 인식할 이자비용, 사채발행차금 상각액, 사채의 장부금액을 구해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사채의 발행금액부터 구해보겠습니다. 이 발행금액은 사채로 인해 발생하는 해마다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발행일 현재 유효이자율로 할인한 금액입니다. 현가계수나 연금현가계수가 없어도 당연히 구해야 하며, 사채의 발행금액이자, 발행 시 사채의 장부금액은 1,081,697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