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작은 소변거품 없애는 법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작은 소변거품 없애는 법

평소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난 이후 변기를 보고 나니 소변이 진하면서 거품이 많이 발생했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질환이 있는지 매우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뇨는 혈액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이기도합니다. 거품은 단백뇨 이외의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소변에 단백질이 많을 때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단백뇨는 하루에 30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경우 단백뇨로 간주됩니다.


신장기능이상
신장기능이상

신장기능이상

제일 먼저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수 있는 것은 바로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단백뇨 입니다. 단백뇨란 소변 내에 단백질이 과도하게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성인 기준 하루 50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 단백뇨로 봅니다. 물론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고 무조건 단백뇨는 아닙니다. 하지만 거품이 작고 개수가 많으며, 몇 분이 지나도 소변 거품이 꺼지지 않으면 단백뇨일 가능성이 큽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신증후군,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유전성 신염, 신장 종양, 당뇨병, 신장 합병증 등 신장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게 됩니다. 요로에 감염이 일어나도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뇨란?
단백뇨란?

단백뇨란?

소변내에 과도하게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을 단백뇨라 칭합니다. 신장이 정상일 때는 사구체에서 여과된 단백질을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게 되지요. 단백뇨는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단백뇬 수치의 증가는 신장 손상 정도가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육체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고 피로감이 심하고, 소변의 양이 줄어들며 무게가 느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중에서도 단백뇨가 나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음의 수치에 있을 때 단백뇨라 정의합니다. 하루 300mg 이상의 단백질이 배출되면 단백뇨라 정의합니다. 단백뇨가 확인되면 구체적인 양을 측정하기 위해 24시간 소변검사를 진행합니다. 단백뇨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있을 때 검사

1. 소변검사 반정량 소변 검사를 통해 소변으로 계산되는 알부민은 체내 단백질의 주성분을 확인합니다. 사람의 소변 내 알부민 농도가 4 이상이면 단백뇨로 간주하고 있으며 검사에는 1, 2, 3 아니면 4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변이 농축되면 위양성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2.24시간 단백뇨 검사 이 검사 방법은 24시간 대기 후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을 심사숙고하는 단백질을 측정하여 단백뇨의 총수준을 결정합니다.

사구체는 알부민과 같은 큰 단백질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일부 작은 단백질은 걸러지고 일반적으로 요세관에서 재흡수됩니다. 24시간 소변 샘플의 단백질 함량은 150mg 미만이어야 합니다.

소변 거품 없애는 법

질환 때문이 아닌 경우 소변의 작은거품은 없앨 수 있습니다. 피곤이 쌓인 경우 수면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오랜시간 서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먹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데 평소 신장 건강을 지키려면 음식을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염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고구마, 콩, 현미, 토마토, 사과, 바나나, 수박, 아보카도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체내 칼륨 농도 조절이 어려워 칼륨이 몸에 누적되면서 심장부정맥, 심장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소변거품의 치료

과한운동, 오래서있기, 고열과 스트레스로 인한 소변 거품은 휴식을 취해주면 금새 사라지게 되는데 신장문제로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이면 병원을 방문하여 주기적인 소변검사와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장기적으로 몸관리를 실시해야 합니다. 저염식, 저단백, 저지방법 식단으로 변경합니다. 당뇨와 고혈압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만이면 살을 빼야 합니다. 소변검사는 의사의 안내에 따라 주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본 블로그의 의학정보는 참고자료이므로 구체적인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장기능이상

제일 먼저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수 있는 것은 바로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단백뇨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단백뇨란

소변내에 과도하게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을 단백뇨라 칭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변에 거품이 있을 때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