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무침은 간단하고 효능도 높은 요리
생활, 요리, 상식 시금치는 철분과 식이섬유, 비타민 등 각종 영양성분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자재입니다. 주로 나물 무침, 국거리고 먹으며 최근에는 웰빙, 다이어트 식품으로 샌드위치와 샐러드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금치의 파종시기, 시금치 효능, 시금치 무침 레시피에 에 대하여 세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시아 서남부 일대가 원산지이며 한국에는 조선 초기에 중국에서 전해졌습니다.
시금치는 식용채소로 재배하는데 높이 약 50cm까지 자랍니다. 뿌리는 육질이고, 연한 붉은색이며 굵고 긴 편입니다. 원줄기는 곧게 서고 속이 비어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자라고 잎자루가 있으며 밑부분이 깊게 갈라지고 윗부분은 밋밋합니다.
시금치 파종시기
비교적 약광 하에서 잘 자라므로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는 차광이 필요하며, 양분이 적당히 포함된 모래땅이 유리합니다.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평균 기온 25C 이상에서는 생육이 정지하거나 꽃이 피기 때문에 더운 시기의 재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 시금치 파종시기 2월 상순 5월 하순 여름 시금치 파종시기 6월 상순 8월 하순 가을 시금치 파종시기 9월 중순 11월 하순 시금치 종자는 씨껍질이 두텁기 때문에 24시간 물에 담갔다가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종자를 벤레이트 티 800배액에 5시간 정도 담근 후 싹을 틔울 때 봄, 가을에는 온돌방에서, 여름에는 시원한 음지에서 겨울에는 25C 이상되는 온돌방에서는 3 4일간 싹을 틔워 파종하면 발아가 균일한 게 좋습니다.
방풍나물 500g 홍고추 1개 , 대파 1대 쌈장 1큰술, 고추장1큰술, 다진마늘1큰술, 통깨1큰술,참기름 1큰술 노지에서 수확해서 흙과 불순물 또한 달팽이도 까꿍하고 나타났습니다. 친정엄마의 친구분 밭에서 수확했다고 합니다. 참 감사하게도 저에게도 나눔을 해주셨네요. 꽤 많은 양이라고 생각했는데 데쳐서 무치고 보니 양이 확 줄어드는건 나물무침의 특징인가봐요 많습니다.고 다먹겠나? 싶은 걱정은 넣어둬요 무게를 달아보니 500g정도 되는 양이에요 방풍나물은 줄기가 좀 억세고 잎도 좀 억센 채소인데요 그래서 머위나물처럼 물에 데쳐내는 시간이 좀 오래 걸려요 큰 볼에 여러번 씻어서 흙을 모두 털어낸 방풍나물들은 물을 가득받아 식초를 반컵가량 부어주고 10분정도 담궈주었습니다.
혹시모를 미생물들의 살균효과가 있다고하니 노지채소 세척의 차례대로 생각하면 안심이 되지요 방풍나물의 아래쪽 굵은 줄기는 많이 억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