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강순의 김치명인 백김치 조리법 제작하는 법 담그는 법
천상현 셰프와 아나운서 박은영이 향기와 비주얼이 폭발하고 몸속이 뜨끈뜨끈 해지는 우거지 감자탕을 만듭니다. 김장을 하고 남은 배추 우거지를 활용한 오늘의 자투리 조리법 우거지 감자탕 만드는 법 알아봅니다. 4인분 기준으로 우거지 감자탕용 등뼈의 비용은 15,000원 가량 든다고 합니다. 김장을 하고 남은 배추 우거지와 돼지등뼈로 가성비 갑인 우거지 감자탕을 끓여 먹으면 쌀쌀한 가을바람맞으며 하고 난 김장의 피로를 싹 풀어줄 것 같습니다.
천상현 셰프의 우거지 감자탕의 비법은 돼지등뼈의 핏물을 막걸리로 빼주어 조리시간을 3시간에서 1시간으로 단축시키고, 압력솥으로 돼지등뼈를 1차 초벌해 유연한 만들어 줍니다. 막걸리를 넣어 핏물을 빼면 막걸리의 유기산이 돼지등뼈의 불순물을 제거해 고기 잡내도 붙붙잡고 핏물을 급속도로 빼준다고 합니다.
김장 김치의 꽃 조미료 만드는 법
양념전 배추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칼집을 낸다. 배추 3포기당 무 반 개를 채 썰면 됩니다. 손으로 직접 무채를 썰면 아삭아삭한 식감이 난다. 김치 명인의 필수템은 확독에 건고추 1015개를 물을 살짝 부어 갈아줍니다. 햇고추가루로 김치를 할 때는 건고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독안에 무채를 먼저 넣어주고, 진젓 2큰술 반을 넣어 무가 절여지게 합니다. 새우젓 2큰술, 액젓 두큰술을 넣어 버무려 살짝 둔다.
말린 멸치를 볶지 않고 믹서에 곱게 갈아 사용합니다. 다진 마늘 반컵, 다진 생강 한쪽, 고추씨를 넣는다. 고추씨가 김치에 칼칼한 맛을 더해줍니다.
배추를 달콤하게 절이는 법
겉잎은 시든 부분 12장을 떼고 밑동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다. 배추 3포기 기준으로 물 3리터에 천일염 3컵을 녹인다. 소금물에 배추를 적신 뒤 똑바로 눕혀 놓는다. 배추 줄기 부분 사이사이에 소금을 뿌린다. 12시간마다. 배추를 옮겨 담아 위아래를 섞는다. 배추 김치가 잘 절여진 것은 배추를 꺽었을 때 잘 꺽이지 않고 구부러진다. 절인 배추는 34회 헹군 뒤 물을 빼줍니다. 김치 명인의 노하우가 담긴 김장 김치의 꽃 양념비법 입니다.
우거지 감자탕 끓이는 법
돼지 등뼈 핏물 제거하는 법 돼지 등뼈 1.8kg은 찬물에 30분간 담가 1차 핏물을 제거합니다. 막걸리 한 병과 물 500ml를 넣어 30분 정도 담가 2차 핏물을 제거합니다. 배추 우거지 삶는 법 끓는 물에 우거지 700g을 넣고 소금 1큰술을 넣어 4분간 데친다. 소금이 우거지의 풋내를 잡아줍니다. 데쳐서 살짝 숨이 죽으면 우거지를 찬물로 헹구면서 손으로 쭉쭉 찢어줍니다. 세척과 한꺼번에 손으로 잘라주면 찢어주면 식감이 더 상승합니다.
데친 우거지는 짜서 물기를 빼고 고춧가루 1큰술, 된장 1큰술, 참기름 2큰술을 넣어 조물조물 섞어 밑간을 해줍니다.
우거지 감자탕 만드는 법
돼지 등뼈 초벌하는 법 2차 핏물까지 빼준 돼지등뼈를 찬물에 씻어 압력솥에 넣어 윗부분이 잠길만큼 물을 부어줍니다. 잡내 제거를 위해 통후추 1큰술, 생강 1개를 편 썰어 넣는다. 압력솥 뚜껑을 잘 닫고 돼지등뼈를 센 불에서 삶다가 칙칙 소리가 나면 약불로 줄여서 5분간 더 끓인다. 초벌 한 돼지 등뼈를 흐르는 물에 헹군다. 우거지 감자탕 끓이는 법 물 3리터에 한 입 크기규모로 썬 감자 3개와 우거지를 넣는다.
다진 생강 반 큰 술, 다진 마늘 2큰술, 새우젓 1큰 술을 넣는다. 고추장 1큰술, 된장 4큰술, 매운 고춧가루 6큰술을 넣는다. 국간장 4큰술, 들깻가루 6큰술, 백후추 반 큰술을 넣는다. 우거지 감자탕 필수 재료인 들깻가루는 취향껏 넣는다. 재료가 끓으면 초벌 한 돼지등뼈를 넣는다. 대파 2대는 반으로 갈라 길게 썰어 넣어줍니다. 두껍게 채 썬 양파 1개를 넣고 1015분 정도 충분히 졸인다.
자주 묻는 질문
김장 김치의 꽃 조미료 만드는
양념전 배추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칼집을 낸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배추를 달콤하게 절이는 법
겉잎은 시든 부분 12장을 떼고 밑동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우거지 감자탕 끓이는 법
돼지 등뼈 핏물 제거하는 법 돼지 등뼈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