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3기 생존율, 이해해야 할 것들

위암 3기 생존율, 이해해야 할 것들

위암에 많이 걸린다, 위암에 걸려 많이 죽는다가 아닙니다. 위암 진단을 받은 후에 생존율이 1위라는 소리다. 치료 혹은 관리 수준이 우월하다는 거다. 생존율이란 올바르게 말하면 순생존율 이라고 합니다. 순생존율이란, 암이 고유한 사망원인인 경우, 암 환자가 진단 후 5년 동안 생존할 확률입니다. 암에 걸린 환자가 면역력 저하 등을 이유로 다른 질병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많아서 암이 고유한 사망원인이라는 단서가 붙었다. 뭐가 이리 복잡한가 싶지만 국제적으로 쓰는 지표입니다.

OECD 평균은 28.7 로, 위암에 걸린 후에 5년 이내에 살아있을 확률이 28.7에 불과하다는 소리다. 거의 14만 살아남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68.9의 생존율로 1위를 기록했다.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

서양인들은 대장암에 잘 걸리는 반면 일본인이나 우리나라 인원은 위암에 잘 걸립니다. 채소와 과일을 모자라게 먹으면 위에 암이 생길 확률이 23배 높아지는데, 거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오이, 당근, 상추, 양파, 풋고추, 셀러리, 토마토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를 자주 식탁에 올려 보세요. 채소와 과일 속 비타민C가 항암작용을 할 뿐 아니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섬유질도 암 발생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선량한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녹차는 힘찬 항암 효과적인 카테킨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마시는 항암제라고도 불립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4729명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한 연구에서 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위에 암이 생길 확률이 더 낮게 나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마시면 카테킨이 체내의 철 흡수를 방해해 빈혈이 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브로콜리는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하며, 설포라판 성분으로 헬리코박터 균을 억제해 위에 암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목할 것은 브로콜리 새싹인데, 새싹 1개에 브로콜리 한 그루 양의 설포라판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다. 자란 브로콜리보다. 20배나 많은 설포라판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체내에서 분해되는 속도 또한 월등히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물에 삶으면 안 되고, 올리브유에 살짝 볶거나 찜기를 이용해서 3분 이내로 쪄야 효과를 지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새싹 역시 열에 약해 생으로 먹어야 하며, 샐러드나 비빔밥, 샌드위치 등에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오늘 적정 섭취량은 1-2g입니다.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

조기 위암 1기의 경우 수술 후 5년 생존율 9095이며 2기는 약 7075입니다. 그리고 3기의 5년 생존율은 3045, 4기는 810가량 됩니다.

2020년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위암 수술 후 생존율은 평균 82.64%로, 최근 10년 사이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해 봐도 우리나라 의료 기술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위장 조영술,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 자가 공명 촬영, 전산화 단층촬영, 양전자방출 단층촬영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이뤄지게 됩니다. 수술 치료가 많이 이뤄집니다. 위는 절제해도 음식을 먹고 일상 생활을 하는데에 큰 불편이 없기 때문에 이식 수술은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기수별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기 위 밖으로 퍼지지 않고 한두 개의 림프절에만 전이된 위암 초기 단계로, 수술만으로 95 이상 치유 가능합니다.

2, 3기 위벽 깊숙하게 자란 암이 주변 림프절에까지 자랐지만 다른 장기로는 퍼지지 않은 상태로,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 판단하에 수술 전 후로 화학요법, 방사선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글을 맺으며
글을 맺으며

글을 맺으며

조기 위암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하여 조회해보고 생존율, 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쉬운 예방법은 주기적으로 위내시경을 받는 것입니다. 2년마다. 국가에서 해주는 건강검진을 꼭 받게끔 하고, 특히 장상피화생, 위축성 위염 소견이 나왔던 인원은 1년마다. 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력이 있어도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로 위의 암 발생률을 55 낮출 수 있다고 하니 헬리코박터균을 발견할 수 있는 위내시경을 무요건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녹황색 채소

서양인들은 대장암에 잘 걸리는 반면 일본인이나 우리나라 인원은 위암에 잘 걸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암 생존율

조기 위암 1기의 경우 수술 후 5년 생존율 9095이며 2기는 약 7075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맺으며

조기 위암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하여 조회해보고 생존율, 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