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종류와 사상 구분하는 법 총정리 (골드번호, 번호판 처벌, 벌금)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과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자동차의 신분증으로 볼 수 있으며, 차량별로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번호판의 종류는 주로 차량의 용도와 성격에 따라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승용차는 흰색 번호판을 사용하고, 영업용 자동차는 황색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또한 외교용 자동차는 남색 번호판을, 건설기계는 주황색 번호판을 사용하며, 최근에는 파란색 번호판이 등장하여 전기차를 식별합니다. 번호판 교체에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번호판 교체 비용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8자리 번호판의 페인트식 일자판형과 반사필름식 번호판 중에서 선택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식 일자판형 번호판은 약 16,000원, 필름식 번호판은 약 25,0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자동차 번호판의 구성
보통 번호판은 문자숫자의 조합을 사용하는데, 많은 국가에서 라틴문자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처럼 고유의 문자 숫자의 조합을 사용하는 국가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번호판은 lsquo;해방 후rsquo;, lsquo;1946년rsquo;, lsquo;1950년rsquo;, lsquo;1968년rsquo; 번호판이 개정되다, lsquo;1973년rsquo; 개정으로 현재의 번호판의 틀이 잡히게 됐는데요. 당시 지정된 lsquo;자동차의 사용 목적rsquo;, lsquo;사용 목적 기호rsquo;, lsquo;일련번호rsquo;의 구성은 현재까지도 사용되는 구성입니다.
자동차 번호판의 변화
1973년 번호판 1973년의 번호판은 현재의 기초가 되는 번호판입니다. 지역명, 사용목적, 용도, 일련번로가 2열로 구성되어 있는 번호판으로, 현재와는 다르게 녹색 바탕에 흰색 글자가 쓰여 있습니다. 전국 단위 번호판 2004년 지역명을 없애고 전국단위 번호판 체계를 공개한 후의 번호판입니다. 기존에는 소유주가 다른 자치구로 전입할 시 번호판을 새로 발급받아야 했지만, 전국단위 번호판이 도입되어진 후에는 새로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녹색 바탕에 흰색 글자가 쓰여 있으며, 차종기호와 용도기호가 모두 1열로 올라가면 글자의 크기가 커졌습니다. 2006년 개정 번호판 과거 번호판의 모습에서 많이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연두색 도입 법인전용 차량의 새로운 시대
100~699: 일반 승용차 700~799: 승합차 (택시, 버스 등) 800~979: 화물차 980~997: 특수차 (경찰차, 구급차 등) 998~999: 긴급차 렌터카: ”허” (일반적인 렌터카), ”하” (고급 렌터카), ”호” (대형 렌터카) 택배차량 : ‘배’ 운수사업용(택시·버스 등) : ”아” (택시), ”바” (시내버스), ”사” (좌석버스),”자” (화물차) 나머지 비사업용 차량 : 총 32개의 한글 문자를 사용 2024년, 법인전용 차량 식별을 위한 연두색 번호판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한국 도로 위에 새로운 번호판 색깔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법인 소유의 일반 승용차를 위한 연두색 번호판입니다.
자동차 번호판 다시발급 과정 정리
그렇다면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다시발급 과정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훼손된 번호판을 잘 챙겨둔다. 2. 구청, 군청 등 자동차 등록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기관에 방문합니다. 3. 자동차 소유주가 방문 시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을 챙겨야 하며, 대리인 방문 시에는 소유주의 신분증 사본, 자동차 등록증, 대리인의 신분증이 챙긴다. 4. 자동차 번호판 다시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5. 다시발급 신청서를 제출하고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 서류를 받는다. 6.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로 이동하여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제출합니다. 이때, 훼손된 번호판도 함께 제출합니다. 7. 번호판 다시발급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 방문
자동차 번호판에 방문하고 서류를 제출하니 곧바로 하시는 말씀이 훼손된 번호판을 반납하세요라는 말이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훼손된 번호판이 당연히 있어야 함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제출을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제작이 들어가더군요. 오래 걸릴 줄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너무 빨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보통은 10여분 정도 기다린 것 같았는데요. 필름식이 아닌 일반 번호판 형식이라 빨리 끝난 것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혹시 번호판의 종류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번호판 재발을 위한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같은 디자인이긴 하지만 새로 발급받은 번호판을 보니 뭔가 새로운 기분이 들기는 하더라고요. 제작하는데 들어간 경비는 12,000원이 나왔어요.
21 가 0000
건설기계굴삭기, 덤프트럭에도 고유의 차종기호가 있으며, 이륜차의 경우 시, 군, 구까지 표기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번호판의 구성
보통 번호판은 문자숫자의 조합을 사용하는데, 많은 국가에서 라틴문자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처럼 고유의 문자 숫자의 조합을 사용하는 국가들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 번호판의 변화
1973년 번호판 1973년의 번호판은 현재의 기초가 되는 번호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번호판 연두색 도입 법인전용 차량의 새로운
100699 일반 승용차 700799: 승합차 (택시, 버스 등) 800979: 화물차 980997: 특수차 (경찰차, 구급차 등) 998999: 긴급차 렌터카: ”허” (일반적인 렌터카), ”하” (고급 렌터카), ”호” (대형 렌터카) 택배차량 : ‘배’ 운수사업용(택시버스 등) : ”아” (택시), ”바” (시내버스), ”사” (좌석버스),”자” (화물차) 나머지 비사업용 차량 : 총 32개의 한글 문자를 사용 2024년, 법인전용 차량 식별을 위한 연두색 번호판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