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차림법 차례지내는 순서 상옷모양새 주의사항 4가지
새우부추전고구마전파프리카전동그랑땡 예전부터 집에서 제사음식 대비하는 걸 봐왔어서 그런지 레시피를 찾지 않고도 만들어지는 신기한 전 만들기였어요역시 명절엔 기름 냄새호다닥 하고 나니깐 맥주가 그렇게 마시고 싶더라구요키친타올 위에 전들 올려놓고 맥주 1캔 벌컥벌컥 마시고 결국 맥주 1캔 또 따서 마셨답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죽은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례상 아니면 제사상의 요리음식에는 생선, 산적육고기, 구이 등이 오르고 반찬 음식에는 나물이나 두부, 김치가 있습니다. 과일 및 후식 음식에는 배, 감아니면 곶감, 사과, 대추, 밤 등이 올라갑니다. 또한 지방에 있는 열에 제사상에는 밥과 국을 놓고 설날에는 밥 대신 떡국을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놓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제사상에도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좌여우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 합 설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적으로 하며,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심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 생동숙서 날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 좌포우혜 포는 서쪽, 젓갈은 동쪽 글을 읽으시다.
보시면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리는 방식은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차례와 제사의 다른점 3가지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명절 차례는 아침, 제사는 저녁에 지냅니다. 음식명절 차례에는 설 떡국, 추석 송편, 제사에는 밥과 탕국 등을 합니다. 모시는 분명절 차례에는 윗대 조상님 4대 이상을 모시고, 제사에는 한 분을 기리지만, 부부 다. 고인이 되신 경우 두 분의 제사상을 준비합니다.
설날 유래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설날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위해선 역법(曆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날의 유래는 역법이 제작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추정됩니다. 설날은 최소한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추석 간단한 제사상 상차림
최근에는 차례 간소화를 많이 합니다. 현대사회 분주한 일상, 특히 코로나 이후 친인척 가족들을 보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소중한 명절기간 추석 제사상을 차리기 위해 열심히 일만 하는 것보다는 가족들 모두 앉아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유쾌한 시간들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성균관 유교문화 활성단 사업단에서도 권하는 추석 간단한 제사상 상차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과 제사상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위 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 놓는 방법 예법을 다룬 문헌에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모양새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아니면 제사상의 상옷모양새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아니면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설날 행사
신정이 떡국이었다면 구정인 설날은 민속놀이로 대표됩니다. 설날행사는 여러가지 민속놀이 행사로 충족되는 경우가 많은데,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놀이로 요약됩니다. 1 세배세배돈, 세배법 효를 과시하여 예의를 갖추고 무병장수와 가내평안을 기요구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새해에 첫 시작을 알림으로써 서로 덕담이 오고 가는 감동적인 풍습입니다. 세배돈을 받기위한 차례대로 변질, 최근 시기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세배돈도 만만치 않게 높아졌습니다.
아침 일찍이 남녀노소가 모두 새옷설빔으로 갈아입고, 차례를 지낸 뒤에 자리를 정리하여 앉아 조부모, 부모에게 먼저 절하고, 형과 누나 등 차례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을 하여 새해 첫인사를 드립니다. 이후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식사를 마친 뒤에는 일가친척과 이웃어른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립니다.
2열 요리음식
4열 후식 및 과일집안에 따라 조율이시나 홍동백서 중 하나만 따르거나 둘 다. 따르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죽은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차례와 제사의 다른점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