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상 원인 10가지 예방법

허리디스크 증상 원인 10가지 예방법

허리통증은 사고로 인한 충격, 혹은 불균형한 자세로 인하여 척추 뼈 사이의 추간판이 신경을 누르는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며, 허리 외에도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 통증인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및 척추측만증, 근막통, 염좌, 요추 압박골절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스크는 특수한 구조 때문에 효율적으로 쿠션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부스위트한 자세를 장시간 취하면 디스크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밖으로 돌출되어 곁에 있는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 돌출 빈도가 높아지며, 탄력을 잃은 디스크에 무리한 힘을 가해지면 디스크가 돌출하게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선척성, 후천성 원인으로 과거에는 남자에게 많은 것으로로 보고되었으나, 최근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특히 퇴행성 전방 전위증의 경우 여자에게 46배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질환이나 증후군이 척추관 협착증의 발생에 관여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드뭅니다. 가만히 있어도 느껴지는 극심한 허리통증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다리 감각 장애 및 근력 저하 동반걷다가 잠시 멈추어 쉬면 괜찮아지고, 다시 걸으면 심화되는 증상이 반복시간이 갈수록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등 넓은 범주의 감각 저하와 저린 감정 심화 대부분 퇴행성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초기의 증상은 퇴행성 척추염과 비슷하여 서서히 시작됩니다.

허리디스크 다치게 만드는 10가지 원인
허리디스크 다치게 만드는 10가지 원인

허리디스크 다치게 만드는 10가지 원인

바닥에 있는 물건을 줍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때 허리를 앞으로 숙인다.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주울때,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때 다리가 아닌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허리디스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제 경우가 이 케이스입니다. 평소 완만하게 S자 곡선으로 요추전만을 유지하고 있는 척추가 앞으로 숙이게 되면 반대쪽으로 휘게 되고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쉽게 손상받고 터지는 상태가 됩니다.

이럴때 다리의 힘이 아닌 허리의 힘을 사용하게 되면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에는 요추전만을 유지하여 다리힘을 이용해서 들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주울때나, 신발을 신을때에는 생활집게 및 구두주걱이 도움이 됩니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할때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앉는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때에는 엉덩이를 끝까지 밀어 넣고 허리를 펴는 것이 좋습니다. 뒤쪽 허리에 공간이 많이 생긴다면 쿠션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윗몸일으키기, 레그레이즈 등 복근운동을 자주 합니다. 허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도 코어근육은 중요합니다. 또한 탄탄한 복근은 매력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근운동 대부분은 허리가 구부려지는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

가급적 자제해야 하며, 그래도 복근 운동을 하고 싶다면 요추전만을 유지할 수 있는 플랭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전골자세나 허리를 둥글게 말아 스트레칭하는 윌리엄 성 운동을 자주 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하나의 척추가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빠져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허리의 아래쪽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척추 분리증과 노인성 변화가 흔한 원인입니다.

주요 증상은 허리 통증과 척추뼈가 앞으로 빠지면서 척추뼈 내를 관통하는 신경다발을 누르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저려서 잘 걷지 못합니다. 또 전위가 심해지면 허리가 짧아지고, 앞으로 구부러져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져, 외관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요추 압박골절

쌀쌀한 겨울에 자주 일어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일어나는 압박골절은 골다공증과 같이 뼈가 약하지는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등의 편한 외력만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순간 골절이 일어난 부위에는 급격한 고통이 발생하고, 허리를 움직이기 힘들고 움직이려고 하면 고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다른 척추 질환과 상이하게 돌아 눕는 것이 힘들며 기침을 할 때, 등이나 허리를 가볍게 두드릴 때도 상당한 통증을 느낍니다.

골절 부분을 눌렀을 때 해당 부위에 통증 기침을 하거나 누워서 뒤척이는 움직임만으로도 고통이 발생 다리로 내려오는 통증은 없으나 허리와 등 주변부에 체적인 통증 누웠다가 생겨나는 것은 불편하지만 걷는 것은 가능 척추 압박 골절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관 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다치게 만드는 10가지

바닥에 있는 물건을 줍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때 허리를 앞으로 숙인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할때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때에는 엉덩이를 끝까지 밀어 넣고 허리를 펴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