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은행) IRP 수수료 비교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는 퇴직연금 확산을 통해 대중소기업 근로자의 노후 생활비 격차를 완화하고자 2022년 9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근로복지공단이 전담 운영하며,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올해 2월 말 기준 2,800여 개 사업장에서 약 13,000명이 가입했고, 적립금 규모는 530억 원, 연환산 수익률은 2.93를 기록하고있습니다. 21년도 규모별 퇴직연금 도입률 전체 27.1, 30인 미만 24.0, 30인 이상 78.9 국내 최초 공적 퇴직급여제도인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푸른씨앗에서수수료 100 면제를 들고 나오면서 그간 퇴직연금 가입률이 저조한 30인 이하 소규모사업장의 기금제도 가입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가입신청, 통장 개설 및 해지
21. 가입 신청 및 통장 개설 가능한 곳 IRP 가입 신청 및 통장 개설은 은행, 금융투자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근로복지공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회사별로 수수료 면제, 투자 상품의 범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몇 군데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각 권역별로 가능한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별로 온라인 홈페이지에 IRP 가입 환경을 마련한 경우에는 온라인 가입이 가능하나, 따로 온라인에 가입 환경을 마련하지 않은 경우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가입하셔야 합니다.
22. 가입 시 필요한 증빙서류 개인 납입금의 경우 신분증, 가입자격별 증빙서류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퇴직연금가입확인서, 원천징수영수증근무처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퇴직연금 개인 IRP 및 자산관리
최근 시기 개인IRP 신규 가입으로 본인의 퇴직연금을 관리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사에서 퇴직 할 때 회사에서 개인IRP 계좌를 통해 퇴직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만약 퇴직연금으로 받지 않고 현금으로 수령하길 원하시는 경우는 개인형 IRP를 해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개인 IRP나 퇴직연금펀드를 사용해 운용하기도 하므로 장단점을 잘 찾아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 옵션 비교
자산순위별 시중 5대 은행 디폴트 옵션 알아보기 디폴트대안은 초 저 위험,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퇴직연금IRP 상품변경 디폴트옵션 선택 퇴직연금 퇴직연금상품 사전지정운용방법디폴트옵션 퇴직연금개인 적립금 운용 사전지정운용방법 등록변경 초 저 위험은 수익률 1로 정기예금에 해당하므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리금이 보장되고 높은 이율을 보장하는 상품도 제공되기도 하므로 찾아보고 가입하면 좋습니다.
저위험부터는 과거 퇴직연금의 수익률보다. 높은 2%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정되는 채권이나 ETF가 해당됩니다. 중위험과 고위험으로 넘어가게 되면 3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령 방법
31. 연금으로 수령 먼저 연금으로 수령하기 위해서는 55세 이상이어야 하고, 5년 이상 지급으로 설정해야 수령 가능합니다. 만기 도래한 IRP를 해지할 경우 16.5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반해 개인이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는 경우 회사가 부담한 부분은 퇴직소득세의 70를 적용한 연금소득세가 적용되고, 운용 수익을 포함하여 근로자가 납입한 부분은 3.35.3의 연금소득세가 적용됩니다. 근로자가 납입한 부분의 경우 연금소득세는 연마다 수령하는 금액이 1,200만 원 이하면 분리과세, 1,200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과세하고, 근로자의 수령 나이에 따라 각 55세 이상부터 70세 미만까지는 5.5, 70세 이상은 4.4, 80세 이상은 3.3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32. 일시금으로 수령 근로자가 55세 이상이면 퇴직금을 일시금으로도 수령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퇴직소득세 과세율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입신청 통장 개설 및
2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개인 IRP 및
최근 시기 개인IRP 신규 가입으로 본인의 퇴직연금을 관리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디폴트 옵션 비교
자산순위별 시중 5대 은행 디폴트 옵션 알아보기 디폴트대안은 초 저 위험,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