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공짜 예방접종
나이가 들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는 폐렴입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3 위인만큼 치명적인 질병이지요. 대부분이 폐렴에 감염된 사람의 침이나 콧물로 감염되지만 호흡기질환은 앓은 후에도 폐렴을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1회만으로도 뇌수막염이나 패혈증 등 심각한 합병증을 50~80%까지 예방할 수 있으니 각 시군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만 65세 어르신들에게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비용 없이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면역력이 나약한 어르신과 만성 질환자에게 굉장히 취나약한 질병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돼 기관지, 폐에 염증이 생기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을 하고 끈적한 가래가 많이 생기며 폐 기능 저하로 호흡어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경과 / 합병증
대상포진은 특히 나이가 많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의 가장 대중적인 합병증 중 일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 발진이 치유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일종의 신경통입니다. 심각하고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진통제, 항 경련제 혹은 항우울제로 치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시력 문제: 눈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포진(안과 대상 포진)은 시력 상실, 눈 감염 및 등등 심각한 눈 이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피부 감염: 박테리아에 감염된 수포는 심각한 피부 감염인 봉와직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문제: 드문 경우지만 대상포진은 수막염, 뇌염 혹은 척수염과 같은 신경학적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시기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태어나서 2세가 되기 전에 총 4번의 접종을 하게 됩니다. 그 후로는 2세 이전에 예방접종을 다했는지, 혹은 4번을 다하지 못했거나, 어떠한 독특한 질환이 있을 경우 상황에 따라 폐렴구균 접종을 더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19세-64세 사이에는 다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할 필요는 없지만, 폐렴구균에 위험한 요소를 갖고 있고, 한 번도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접종을 해야 합니다.
위험한 요소들을 갖고 있지 않은 일반 사람들이라면 19세-64세 사이에 접종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65세가 되면 다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수두 초기증상은 어떠하게 되나요?
발진 수두의 가장 대중적인 증상은 몸 전체에 작고, 가려우며, 붉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발진입니다. 발진은 보통 두피, 얼굴, 그리고 코에서 시작해서 몸의 나머지 부분으로 퍼집니다. 그 반점들은 하루나 이틀 안에 액체로 채워진 작은 물집으로 변하고 일주일 안에 딱지를 형성합니다. 열 수두는 지속적으로 편한 것부터가 높은 것까지 여러가지 열을 동반합니다. 열은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 이틀 전에 시작해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로도 수두를 앓고 있는 많은 인원은 특히 감염 초기에 피곤하고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두통 두통은 수두의 대중적인 증상이고 꽤 심각할 수 있습니다.
폐렴예방접종 주의사항
백신은 13가 백신과 23가 백신이 있습니다. 13가 백신은 유료백신이고 23가 백신은 무료백신입니다. – 65세 이후 폐렴접종은 23가 예방주사 1회만 실시합니다. – 65세 이전에 폐렴접종(23가)을 받은 인원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5년 경과 후 1회(23가) 접종합니다. – 13가 백신을 유료 접종 받았던 인원은 권장 1년, 최소 8주 이상 간격을 두고 23가를 접종합니다. – 위 내용은 보건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보통 병원에서는 폐렴 예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13가 예방주사 유료접종 1년 후 23가 예방주사 무료 접종 계획을 많이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 시기는 언제인가요?
생후 12~15개월 사이에 첫 차례 접종을 한 후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게 됩니다. 만약 생후 12개월 이전에 수두 환자와 접촉했다면 최소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두 차례 접종을 받아야 하며, 만 열세살 이하에서는 1회 접종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단, 예방주사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중등도 이상의 급성질환자는 접종해서는 안 되며, 임신부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필수예방접종 항목에 들어가 있는 만큼 반드시 맞아야 하는 주사이지만, 부작용 사례도 지속적으로 보고되면서 있다고 하니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고 맞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과 합병증
대상포진은 특히 나이가 많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시기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태어나서 2세가 되기 전에 총 4번의 접종을 하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두 초기증상은 어떠하게
발진 수두의 가장 대중적인 증상은 몸 전체에 작고, 가려우며, 붉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발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