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발급이 안되는 법인인감증명서, 김포등기소을 통해 발급받기
법인낼 때 법무사님이 넉넉히 발급해 주셔서 지금까지 이걸 쓰고 있었다가 발급날짜가 6개월이 지난줄도 모르고 제출하였다니 마음이 급해져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겠다최근에는 웬만하면 온라인 발급이 되므로고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안된단다. 왜? 중요한 사업자서류라서 그런가? 좀 더 알아보니 가까운 근처의 등기소에 가서 발급받아야 한단다. 멀지 않은 곳에 있어 다행이라 생각하고 김포 등기소로 go 위치는 전철 김포골드라인 사우역과 김포시청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철을 이용할 경우 사우역에서 내려 3번 출구로 나와 김포시청 방향으로 6분 정도 걸어 올라오면 됩니다. 김포등기소에 도착하고 보니 다른 법원들에 비해부천지원이라 그런지 아담합니다.
6개월이 넘지 않게
제출용도의 법인인감증명서는다른 서류들도 대부분 그런 듯한데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지난 날짜로 임박하게 제출해서, 신청을 거절당하지 않게 미리 날짜를 확인한 후 제출해야 합니다.
직접 가서 발급받아야만 하는 서류이니 갔을 때 여분으로 몇 장 더 발급받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내 근처에 등기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아둔다면 좋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외에 법인등기사항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사안은 차량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
여기까지는 무난했습니다. 가격도 나쁘지 않게 결정되었고 딜러와의 실랑이도 없었으니 말이죠. 하지만 입사한지 얼마 안 된 회사에서 그 회사의 차량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를 준비하려니 막막했습니다. 일반 법인인감증명서는 대부분 파란색 RF카드를 갖고 가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니 어려울 일이 없음에도 차량매도용이라는 조건이 붙으니 경험이 없는 저로서는 좀 답답하거군요. 또한 제가 있는 연희동 주변에는 가까운 등기소가 없습니다.
가깝지도 않고 구도심에 있는 등기소들이 대부분인지라 늘 주차하는데도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없나 좀 찾아보니 사전에 신청을 하면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게 보인다 이렇게 나오더군요 잠시만요 글 좀 끝까지 보고 가세요 원칙에 따라 개인의 인감증명서는 가까운 동사무소 등에 본인 아니면 대리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은 피하자.
제 기억으로 최근 시기 뭔가 업무 때문에 방문했던 마지막 장소가 하필 은행이었습니다. 은행도 고객이 몰리는 시간이 있긴 한데 최소한 점심시간에 당번이 있어 느리지만 업무 처리가 가능한데 오랜만에 정부기관에 왔더니 감을 잃어버렸네요. 11시 59분에 도착해서 번호표를 뽑았지만 드르륵 드르륵 블라인드를 내리더니 조용히 다들 밥 먹으러 가더군요. 네. 여러분 어쩔 수 없습니다.
법인인감카드만 있으면 위임장 필요없습니다..
인감증명서 자체가 워낙 중요한 서류이다보니 당연히 위임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고 특히나 법인인감증명서는 법인인감카드와 그 비밀번호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자격을 묻지않고 발급해줍니다. 그래서 이 법인인감카드 관리가 중요한 것이죠. 애매하게 저처럼 위임장 쓰려고 헛수고 하지 마시고 그냥 인감카드와 비밀번호만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5 대표자
1. 상법에 따라 법인의 사내이사는 3인 이상이어야 하나 자본금이 10억 미만인 회사는 1인이나 2인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본금이 10억 미만이라면 1인 법인이 가능해요 2. 이사가 2명 이상이면 그중 1명이 대표이사가 됩니다. 이사가 1인이면 대표이사라는 말 대신 사내이사이름을 사용합니다. 3. 법인설립 시에는 주주 1명과 사내이사 1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주와 사내이사는 동일해도 됨 4. 1인 법인이어도 감사 1명은 필요합니다.
감사란 조사보고자라고도 합니다. 감사는 법인이 설립되었고 주주도 맞고 자본금도 들어가는 게 맞고 등 이런 과정들에 조사보고나 승인 절차를 하는 수행보호의 역할을 합니다.
2 상호법인명
1. 본점이 소재한 지역의 관할 등기소 내에 중복이름이 없어야 합니다. 인터넷등기소라고 검색창에 검색하면 나옵니다. 이 홈페이지 내에서 관할을 설정해서 이름을 찾아보는 것이 있습니다. 2. 이름에 투자, 홀딩스, 인베스트먼트 등 투자의미가 담긴 이름은 피해야 합니다. 3. 인터넷에 법인 인감도장을 주문합니다. 법인명이 선정됐다면 인감도장은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3만 원 이상인데 인터넷으로는 만원 내외가 천지입니다.
법인인감카드 정보?
처음에 법인인감카드가 어디에있는지 모르고,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못하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법무사님이 챙겨주신 서류들을 잘 확인해보니 법인인감카드가 있었어요. 네임스티커로 상냥하게 인감카드번호를 적어주셨습니다. 인감 카드번호는 법무사님께 문의해보시면 알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법인인감비밀번호의 경우 대표자의 인적사항으로 맞춰져있는것같으니, 이것또한 법무사 사무실에 문의해보시면 좋을것같다. 이렇게 등기사항 전부 증명서 열람을 완료했다.
자주 묻는 질문
6개월이 넘지 않게
제출용도의 법인인감증명서는다른 서류들도 대부분 그런 듯한데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안은 차량매도용
여기까지는 무난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점심시간은 피하자.
제 기억으로 최근 시기 뭔가 업무 때문에 방문했던 마지막 장소가 하필 은행이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