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수면마취와 알약 복용법 후기
며칠 있을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어떻게 장을 비워내야 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과거에는 액체로 된 약과 물을 잔뜩 먹고 힘들게 장 비우기를 했다면 요즘엔 알약이 나와서 전보다는 약간 수월해졌다고 해야겠네요. 그래도 물은 많이 마셔야 하는 것 같습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음식 조절도 해야 하고 장을 비우기 위해 해야 하는 장정결제 복약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사전에 상담 바랍니다.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이유
저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비수면으로 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 위내시경도 늘 비수면으로 했고, 수면 내시경으로 하면 보호자 동행 필수, 추가 비용 발생, 마취에 의한 부작용 가능성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장 청소 및 음식물 섭취 주의 사항병원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예약하면 장 청소를 위한 약과 검사 전 식사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문을 받습니다. 지금은 알약 형태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쿨프렙산”이라는 약을 받았습니다.
전에 아버지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면서 이 약을 복용하는 것을 옆에서 보았기 때문에 얼마나 힘든지 잘 알기에 오히려 검사 결과보다. 이 약을 복용하는 것 자체가 걱정이 될 정도였습니다. 위의 그림은 쿨프렙산 박스 뒷면의 약제 사용 방법이고, 아래 그림은 병원에서 받아온 약제 사용 방법과 검사 전 식사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장 정결제, 꼭 다. 먹어야 하나?
뭔가 엄청 마시기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사실 인터넷에 나오는 얘기들은 과장이 많습니다. 처음엔 포카리 같은 느낌이다가 막판에는 약간 역한 느낌이 나긴 하지만 마시는 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거부감을 갖거나 겁먹을 정도는 절대 아닙니다. 요새는 마시는 정결제가 아닌 알약 형태로도 나오는데 이건 따로 비용이 청구되는만큼 선택의 문제겠죠. 비용은 56만원 정도입니다.
2차 복용검사 당일
2차 복용은 검사 당일에 구성되며 다소 검사 4시간 전에 복용을 하게 되는데 하지만 병원에서 지정해주는 새벽 시간대에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새벽 5시로 정해주셨습니다. 2차 복용 때도 역시 물 1리터를 먼저 마신 후, 오라팡 14정을 12정씩 나눠 물 500ml와 함께 30분간 늦게 복용을 해야 합니다. 그 후 물 혹은 무색의 이온음료 1리터 이상을 1시간 동안 늦게 마십니다. 검사 하루전 저녁 7시부터 먼저 물 300cc를 마시고 30분 안에 14알을 적절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그 후 1시간 동안 물 1L를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4시에 같은 방안으로 복용합니다. 끝 설명도 알약이 더 간단합니다. 복용하면 2040분 정도에 슬슬 신호가 옵니다. 대변이 오줌처럼 나옵니다. 그러고 나서 대변의 색깔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대변 색이 맑은 노란색이 되면 준비 완료입니다.
검사 전날에 저녁 7시부터 먼저 물 300cc를 마시고 30분 안에 14알을 좋은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그 후 1시간 동안 물 1L를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4시에 같은 방식으로 복용합니다. 끝 설명도 알약이 더 간단합니다.
복용하면 2040분 정도에 슬슬 신호가 옵니다. 대변이 오줌처럼 나옵니다. 그러고 나서 대변의 색깔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대변 색이 맑은 노란색이 되면 준비 완료입니다.
대장내시경 알약 복용법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해서는 음식주의사항 이외에도 또 다른 복병이 있었습니다. 바로 검사 하루전 준비사항으로, 알약 복용법대로 대장검사가 가능하도록 완전히 대변을 제거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대장 내부에 대변찌꺼기가 남게 되면 제대로 검사가 안되어 재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다음과 같은 알약 복용법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1 검사 하루전 오후 5시에 둘코락스 2알 섭취. 2 피코솔루션대장내시경 검사하제 복용 파마시메티콘위장관 기포, 가스제거제 복용 2시간에 걸쳐서 물 1리터 이상 늦게 마시기 병원에서는 저녁 6시, 8시, 다음날 아침 4시 30분에 복용하라고 하셨지만, 저는 늦은 일 때문에 시간조절을 하여 8시 40분에 복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운전하면 정말 안돼?
저는 집이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위치라 부득이하게 차를 몰았습니다. 사실 끝나고 바로 운전을 할 수 있는 컨디션은 안됩니다. 뭔가 술 취한 것과는 다른 몽롱함이 있어요. 하지만 밥 한술 뜨고 천천히 한잔의 커피 마시면서 쉬고 나면 운전하는데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고 사례가 있고 사고가 나더라도 온전히 개인의 책임인만큼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면야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보호자와 함께 동행하는게 베스트일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저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비수면으로 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 정결제, 꼭 다. 먹어야
뭔가 엄청 마시기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사실 인터넷에 나오는 얘기들은 과장이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차 복용검사 당일
2차 복용은 검사 당일에 구성되며 다소 검사 4시간 전에 복용을 하게 되는데 하지만 병원에서 지정해주는 새벽 시간대에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