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를 위한 초간단 김치전 재료부터 불 조절까지 AZ 다 알려드림
오늘은 김치전 황금레시피 김치전만들기 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음력 정월 대보름이면 김치전 을 만들어서 귀밝이술랑 같이 먹습니다. 김치는 생김치일 때는 반찬으로 먹을 수 있고 김치볶음밥이나 김치볶음, 김치찜, 김치찌개 등 여러모로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작년에 담가두었던 김장김치가 음력 1월 15일쯤이면 너무 셔지도 않고 생김치도 아니고 적절하게 삭아서 김치전 을 만들어먹기 딱 상태의 김치가 됩니다. 그래서 해마다.
이때쯤이면 김치전 을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백종원 김치전 재료 손질
도마에 올리고 김치를 잘라주면 도마에 김치 국물이 스며들어 색이 변하여서 보기 싫게 되므로 볼에 김치를 넣고 가위로 잘게 잘게 잘라주자. 챱챱 청양고추는 필수는 아니지만 거의 필수 재료이므로 송송 썰어 넣어주자. 김치전은 신김치가 되어야 맛있으므로 집에 신김치가 없어서 준비하지 못했다면 재료를 대비하는 중에 식초를 넣어주자. 칼질에 자기가 없더라도 맛을 위해서는 소시지는 최대한 얇게 썰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가 있다면 뭐든지 사용해도 좋습니다. 오징어, 낙지, 새우 등이 있어도 같이 넣어주면 훨씬 맛이 좋아진다.
조리순서Steps
반죽할 볼을 준비하여 준비된 재료를 모아주세요. 잘 익은 배추김치를 쫑쫑쫑 썰어 넣어주세요. 종이컵 가득해서 2컵 정도 양을 준비해 주시면 돼요. 김치가 너무 신 김치라면 설탕 반 수저 정도 추가해 주세요. 오징어를 넣어주세요. 오징어 미리 손질해놓은 것을 사용했어요. 오징어 사이즈는 식감을 위해 작지 않게 넣어주세요. 종이컵으로 1컵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부침가루를 넣어주세요. 종이컵 기준 1컵 13 정도입니다.
백종원 김치전 요리 시작
긴 준비시간이 끝났다. 이제는 김치전을 만들어 보자. 기름을 넉넉히 둘러 팬을 가열합니다. 팬에 반죽을 올리면 알아서 스르륵 펴지는 정도의 반죽이 좋습니다. 두국자 정도 넣고는 얇게 펴주자. 팬 위의 반죽을 살살 돌려주면서 구워줍니다. 살살 돌리면서 구워주면 넉넉하게 둘렀던 기름이 거의 흡수되고 보이지 않게 되지만 이렇게 되면 반죽의 가장자리만 바삭해지지 않고 반죽 가운데도 기름을 먹고 바삭하게 튀겨지듯 구워진다.
역시나 뒤집어서도 돌리면서 구워주면 중심부까지 바삭해질 있습니다.
바삭한 비결 튀김가루부침가루
이제 반죽만 만들면 됩니다. 김치전이 좀 갓 구운 게 맛있잖아요. 첫 차례 비결이 있습니다. 바로 이거 부침가루하고 튀김가루 네 두 개를 섞는 겁니다. 밀가루는 말 그대로 밀가루 밀을 제분해 놓은 게 밀가루잖아요.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건 중력분 다목적입니다. 적당히 찰기가 있어서 저희가 수제비하고 칼국수 쓸 때 중력분으로 하잖아요. 이 부침가루는 중력분 밀가루에 소금 후추 양파 분말 마늘 분말 같은 조미료가 추가돼 있습니다.
그럼 튀김가루는 뭐야? 튀김의 바삭한 맛을 내기 위해서 밀가루 박력분을 씁니다. 찰기를 내는 글루텐이 적은 게 박력분입니다. 그러니까 부침가루는 쫄깃함의 중력분이 베이스고 튀김가루는 바삭거리는 박력분이 그 베이스다. 그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죠 그러니까 내가 바삭한 전이 좋아. 그러면 부침가루 튀김가루를 섞어 쓰시면 된다는 겁니다.
바삭한 비결 반죽비율 111
바삭한 김치전 제작하는 두 차례 비결이 뭐냐 바로 이 반죽의 황금 비율입니다. 반죽 제작하는 가루 물 김치의 양은 1 1 1 어? 가루 물 김치 1 대 1 대 1 그것만 기억하시면 돼요. 김치가 2컵입니다. 그럼 가루도 두 컵 저는 부침가루하고 튀김가루 1컵 한 컵으로 반반 준비합니다. 그랬잖아요. 보세요. 그래서 가루 2컵 김치 두 컵 그니까 물 두 컵이죠. 근데 물은 상쾌한 냉장고 물 사용하시면 좋아요. 반죽에 넣는 물은 좀 차가울수록 훨씬 더 바삭한 맛을 내거든요. 왜? 물의 온도가 낮아야지 반죽의 글루텐 형성을 방해하는 그런 역할을 해요. 나 찬물 없습니다..
그러면 얼음 한두 개 정도 넣어서 물을 차갑게 유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대 1 대 1이라고 그랬어요. 다. 컵씩이니까 찬물도 두 컵 찬물 없습니다.. 그럼 얼음 12개 넣어주셔서 물 차갑게 반죽으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비율과 굽는 스킬이 필요했던 김치전
백종원식 김치전에서 기억하여야 할 것은 신김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김치와 반죽과 물의 양이 111이며 물은 김치의 수분량을 고려해 약간 적게 넣어줍니다. 반죽을 섞을 때는 글루텐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움직임만으로 섞어주도록 합니다. 만들어진 반죽은 찐득하기보다는 물처럼 흐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팬에 넉넉하게 기름을 두르고 준비된 반죽을 넣어서 구워주는데 이때 가장자리에만 기름이 안 가도록 반죽을 팬 위에 돌리면서 구워주면 중심으로도 기름이 스며들어 더욱 바삭한 김치전이 만들어진다.
생각보다. 김치전 하나에 신경 쓸 것이 많아서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이번 주말에는 김치전을 만들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백종원 김치전 재료 손질
도마에 올리고 김치를 잘라주면 도마에 김치 국물이 스며들어 색이 변하여서 보기 싫게 되므로 볼에 김치를 넣고 가위로 잘게 잘게 잘라주자.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리순서Steps
반죽할 볼을 준비하여 준비된 재료를 모아주세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종원 김치전 요리 시작
긴 준비시간이 끝났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