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방지 방법

중이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방지 방법

by. 해피킴12 급성편도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 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을 말하며, 거의 모든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합니다.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을 침범하는 이 동반될 수 있어요. 가장 흔한 원인균은 beta 용혈성 연쇄상구균 S. pyogenes이며,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Haemophilus 및 여러가지 혐기성 균주들도 원인균이 될 수 있어요. 바이러스도 급성 편도염의 흔한 원인 병원체이며, 그 종류로는 바이러스influenza virus,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콕사키 바이러스coxsackievirus, 에코바이러스echovirus, 리노바이러스rhinovirus,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이 있습니다.


imgCaption0
기관지염 원인

기관지염 원인

1.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감기 바이러스, 호흡기 동종합병증 바이러스RSV,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기관지 내부의 점막을 감염시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2. 세균에 의한 감염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특히 기관지 내부의 감염은 가래와 염증을 유발합니다. 3.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물질과 접촉하면 기관지 내부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서 기관지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4. 공기의 오염물질이나 연기, 가스, 화학 물질 등은 기관지 내부의 염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어요. 5. 담배 연기는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관지 내부의 염증을 촉진시키고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흡연자나 주변 흡연자들은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6. 기관지의 물리적 손상, 환경 냉기, 많은 운동, 스트레스, 비염과 같은 다른 호흡기 질환 등 여러가지 요인 혹인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만성 중이염

단어 그대로 중이염이 낫지 않고 지속해서 발생하는 경우를 만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진물이나 고름이 지속해서 나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지속해서 고름이나 진물이 나오기 때문에 심할 경우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만성 중이염의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 피부 각질에 의해 생긴 진주종이 귀 안쪽 뼈를 침식시켜 발생하는 염증이 있습니다. 만성 중이염의 증상으로는 청력 저하, 귀울림, 통증,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만성 중이염은 염증이 오래되어 귀 속 여기저기로 염증이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T촬영을 통해 염증 부위를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고막과 달팽이관, 주변 뼈 등에 염증이 번질 수도 있어서 귀의 기능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환부에 직접 닿을 수 있는 물약 형태의 항생제를 귀에 직접 투여하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으로 진단하면 첫번째 안정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증상 및 발열 여부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해 보통 34일 후에는 증상이 사라지나 염증이 완전히 사라지기 위해서는 10일간 추가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특히 고막에 구멍이 생긴 경우 항생제의 투여와 함께 귀에 넣는 물약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이염은 거의 모든 귀 고통이 심하므로 통증 조절이 중요하며, 성인 환자의 경우 심한 고통이 지속되면 고막을 절개하여 염증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수 일 간격으로 항생제에 대한 반응 정도와 병의 경과를 관찰하며, 호전되지 않으면 항생제를 바꾸어 다시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이후에 삼출성 중이염이 연속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고막과 중이의 관찰 소견이 정상이 될 때까지는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은 중이에 삼출액이 차서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급성 중이염과 달리 통증, 발열 등 증상이 약하고 삼출액이 차있는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보통 급성 중이염 이후에 증상이 호전되며 나타납니다. 염증에서 나온 액체가 고막 뒤쪽에 고여서 발생합니다. 고막 뒤에 삼출액이 차있어 청력이 저하됩니다. 소리 울림이 이루어지고 자신이 내는 소리가 귓속에서 울립니다. 따라서 삼출액이 없어질 때까지 치료를 지속해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청력 감소로 외국어 장애나 학습지연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조심스럽게 살펴봐야 합니다. 중이염 이후에 아그들이 갑자기 작은 소리를 못 듣거나 목소리가 커지는 등 행동이 변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삼출액이 3개월 이상 없어지지 않을 경우 수술을 해서 삼출액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하고, 등으로 인하여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든 경우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며 위생을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희석한3 과산화수소수 혹은 가온한 생리식염수가 입안 청결을 지속적인 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관지염 원인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성 중이염

단어 그대로 중이염이 낫지 않고 지속해서 발생하는 경우를 만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급성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으로 진단하면 첫번째 안정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증상 및 발열 여부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해 보통 34일 후에는 증상이 사라지나 염증이 완전히 사라지기 위해서는 10일간 추가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