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세베리아 키우기 햇빛 물주기 분갈이 번식 방법 알아보기
향기로운 산세베리아 꽃 식물의 공기 정화 기능 얼마 전 부터 흰 꽃을 피우기 시작한 우리집 산세베리아. 작은 꽃 봉오리들이 모두 활짝 피었을때 예쁘게 사진 찍어야지 하면서 기다렸는데, 오늘 아침에 들여다보니 살짝 시들기 시작합니다. . 어제 저녁이 가장 싱싱하고 예쁠 때였나보다. 몇개가 시들어서 살짝 아쉽네. 그래도 은은한 냄새는 여전합니다. 우리집 다른 산세베리아에 비해 작고 볼품없는 녀석이라서 신경을 별로 안쓰고 기르던 화분이었는데, 이렇게 예쁜 꽃 선물을 줍니다.
산세베리아
햇빛이 적당히 있는 곳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햇빛이 없는 곳에서도 잘 자랍니다. 그런데도 저는 산세베리아를 떠나보냈지 뭡니까. 여하튼 산세베리아는 반음지와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 강한 친구입니다.
물은 정말 한번은 주면 됩니다. 2개월에서 3개월이 되어갈 즈음, 겉흙도 속흙도 바싹 말랐을 때, 물을 조금만 주면 됩니다. 화분의 크기에 따라 좀 다르겠지만, 머그컵으로 한두 컵 정도 주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과습을 너무너무 싫어합니다. 특히 어린 산세베리아는 더욱 물 주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린 친구들은 뿌리를 아직 제대로 내리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에게는 3개월 한 번 정도 머그컵 한 컵도 많을 수 있습니다. 조금만 주시면 됩니다. 여름휴가로 한 달 이상 집을 비워야 하는 경우에도 여행가지 전 물 한 컵 주시고 반음지에 두시고 떠나시면 됩니다.
홍콩 야자
햇빛은 반음지가 좋습니다. 빛이 없는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밝은 그늘에서 더 잘 자란답니다. 직접 빛을 받으면 잎 끝이 까맣게 탈 수도 있습니다. 간접 채광을 받으면 좋아합니다. 빛이 없는 식물에서 충분히 키우실 수 있어요. 이 때는 식물 성장용 LED 등을 하나 설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을 주실 때에는 겉흙이 바싹 말랐을 때,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물은 한번 많이 주는 것보다. 천천히 주시고 물받침에 물이 찰 때까지 충분히 주세요. 흙 전체가 물기를 듬뿍 머금고 있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홍야가 좋아합니다.
물 받침대에 물이 차면 신속하게 버려주시고 뿌리 쪽에 과습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물빠짐이 잘 되도록 배양토와 마사토의 비율을 21 정도로 구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처음 화원에서 홍콩 야자를 데려오셨다면, 12년 동안은 특수한 비료를 주시지 않아도 됩니다. 비료를 많이 주는 것도 식물에게는 좋지 않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