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수급자 사망시 공무원 배우자 유족연금 수령조건 및 비율 금액 확인하기
언제 받을수 있나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사회보장기금 기업형 퇴직연금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사회보장기금 기업형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말 그대로 퇴직할 때 받는 연금이라는 뜻이며, 근무자와 기업이 한 번에 납입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근무자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근무하면서 납입한 금액에 관하여 이자를 붙여 연금을 지급합니다. 퇴직연금은 근무자가 근무한 기간과 납입한 금액, 그리고 이자율에 따라서 계산되며, 근무자가 퇴직할 때 받게 되는 금액은 계산된 요금에서 세금 등을 제한 그야말로 받게되는 금액은 이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과 교직원이 재직 중 납부한 기여금보험료을 기반으로 퇴직 후 생활안정과 복리향상을 위해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이와 꽤 비슷한 공무원연금제도는 1960년 도입되어 현재 약 340만 명이 가입 중이며 매년 1조 5천억 원 이상의 정부보전금이 투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직역연금제도로써 나라나 지방정부 등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즉,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별정우체국직원연금과는 다른 공적연금입니다.
월 200만 원을 받는 공무원이 10년간 총 2억 4천만 원을 냈다면 매달 180만 원씩 수령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소득 재분배기능이라는 것이 있어서 모든 공무원에게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에 가입하게 되면 국민연금은 일부 면제가 가능합니다.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은 교직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학교에선 운영하고 있는 연금제도로, 교직원들의 급여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하여 적립하게 됩니다. 교직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학교에선 정한 연령에 도달하거나 근무기간이 끝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직원 연금은 60세 이상이 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년을 65세로 연장하는 추세라서, 교직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령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일과 지급방법
연금은 퇴직 혹은 사망으로 급여의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그 사유가 소멸한 날이 속하는 달까지 매월 25일에 수령인이 신청한 본인명의의 은행계좌로 입금됩니다. 지급일이 토요일이거나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날에 지급합니다.
연금수령계좌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매월 20일까지 공무원 연금공단으로 전화, 인터넷, 우편을 사용해 계좌변경 신청을 하면, 신청월부터 바로 변경된 계좌로 연금이 지급됩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시기지급개시 연령
공무원 연금은 2015년 개혁개방 정책 정책 이전에 있을 때는 20년 이상 재직한 공무원이 퇴직 혹은 재직 중 사망 시 퇴직연금 혹은 퇴직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1월 1일부터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재직기간은 10년 이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1 공무원 연금은 1996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순서에 맞게 연장되어 지급됩니다. 아래의 표는 퇴직 연도로 구분하여 연금이 지급되는 나이를 표시한 도표입니다.
다만, 60세 미만 정년, 계급정년, 직제정원 개폐로 인해 퇴직할 때는 퇴직연금개시 연령이 위와 똑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1995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입니다.
언제 받을 수 있나
퇴직연금은 근무자가 근무한 기간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시기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근무자가 60세 이상이 되고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근무자가 55세 이상이 되고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근무자가 사망하게 되면, 남은 가족들이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근무자가 근무한 기간과 납입한 금액, 그리고 이자율에 따라서 계산됩니다.
일반적으로 근무자가 근무한 기간이 길수록, 납입한 금액이 많을수록, 그리고 이자율이 높을수록 퇴직연금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산된 퇴직연금은 근무자가 그야말로 퇴직할 때 받게되는 금액이 아니라, 계산된 요금에서 세금 등을 제한 그야말로 받게되는 금액은 이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 모두가 가입하여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제도입니다.
기업형 퇴직연금
DB형과 DC형 제도가 있습니다. DB형확정급여형이란 기존 퇴직금제도로 운영되던 방식입니다. 즉, 임금상승률이 높고 장기근속이 예상되는 대기업에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반면 DC형확정기여형은 매년 일어나는 퇴직금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률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처럼 임금상승률이 낮고 이직률이 높은 사업장에서는 DC형이 적합합니다. DB형은 사전에 확정된 금액을 지급하지만, DC형은 매년 임금총액의 112 이상을 근로자가 직접 납입합니다.
또한 투자 결과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중도인출은 원리적으로 불가능하나 무주택자 주택구입, 전세자금 및 개인회생 등 일정 요건 충족 시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 단, 인출금액만큼 가입기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무원연금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과 교직원이 재직 중 납부한 기여금보험료을 기반으로 퇴직 후 생활안정과 복리향상을 위해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에 가입하게 되면 국민연금은 일부 면제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일과
연금은 퇴직 혹은 사망으로 급여의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그 사유가 소멸한 날이 속하는 달까지 매월 25일에 수령인이 신청한 본인명의의 은행계좌로 입금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