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대구공항 이전 예정지 대구경북통합 의성 신공항 위치 확정 수원공항 광주공항은
광주 전남권에는 광주공항, 무안국제공항, 여수공항 이렇게 3곳의 공항이 있습니다. 광주공항은 1963년 이래로 현재 위치인 광주 광산구 신촌동에 만들어져, 광주가 생활권인 지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제주여행과 서울로 이동할 수 있는 아주 실용적인 공항이었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만 하더라도 중국과 일본, 동남아를 비롯한 국제선을 처리할 수 있었던 공항이고, 지금은 없는 광주김해노선도 운행을 했던 공항입니다. 광주공항은 또한 공군 제1전투비행단이 같이 있는 군공항으로서 대한민국 공군 병력들과 소수의 미군도 같이 주둔을 하는 국가시설이지요. 그러나 광주 서구에 상무지구 개발이 진행되며 그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에 광산군에서 광산구로 광주에 편입이 되며 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하다가 결국 광주공항에서 발생되는 소음이 문제가 되어 소음대기오염 이슈가 생겨나면서 공항을 이전해야 해야하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해답은 광주와 전남도와의 노력에서 나온다
현재 대구군공항 이전에 대한 사업이 잘 이뤄지고 있는 반면, 광주군공항 이전에 대한 사업은 진척이 없습니다. 유력하게 검증 되었던 무안공항으로의 이전이 지역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인하여 10년동안 아무런 진척없이 일어나고있는 현실속에서 무안공항의 경쟁력과 광주광역시의 공항 이전 이후의 부지에 대한 개발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광주에도 새 바람이 불 것이고 무안공항도 새 활력을 이룰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현재 호남고속철도 2차 사업도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만들고 있고, 코로나 터진 이후로 끊겼던 국제 노선들이 하나 둘씩 정기편이 생기기 시작하면서부터 다시 활성화가 되가고 있는데요. 이 시기를 계속 늦추지 않고 전남도와 광주가 빠르게 해답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