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은 폐에 일어나는 악성종양으로 폐를 구성하는 조직에서 암세포가 일어나는 원발성 폐암과 다른 기관에서 생긴 후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옮겨와 증식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뉩니다.
선암은 샘 세포에 생긴 암을 의미하며 발병 빈도가 가장 높지만 전이가 되지 않은 1기 진단의 경우 개복 수술 아니면 흉강경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폐암은 폐에 일어나는 악성종양으로 폐를 구성하는 조직에서 암세포가 일어나는 원발성 폐암과 다른 기관에서 생긴 후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옮겨와 증식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뉩니다.
선암은 샘 세포에 생긴 암을 의미하며 발병 빈도가 가장 높지만 전이가 되지 않은 1기 진단의 경우 개복 수술 아니면 흉강경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폐는 오른쪽과 왼쪽 각각 1개씩 가슴 부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폐는 폐포라 불리는 작은 공기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는 기관으로 공기 중 산소를 혈액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폐는 단순하게 하나가 아닙니다. 오른쪽 폐는 크게 3개의 폐엽으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 폐는 2개의 폐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폐암이 발생한 관련하여 따라서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 좌상엽, 좌하엽이라는 단어를 붙여서 표현하게 되는데요. 암세포가 위치한 구역에 따라 제거하는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폐종양 수술 추적검사 결과
저는 이날 오후 13:50분 진료 예약이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은 환자가 워낙 많기 때문에 상세한 시간을 맞춰서 가면 재시간에 진료를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이날 30분 일찍 가서 대기를 했습니다.
대기실 의자에 앉아서 기다리면 TV 화면에 접수 현황이 보입니다. 제 차례가 가까워지면 간호사분께서 진료실 앞에서 대기하라고 부르십니다.
진료실 앞에도 위에 사진처럼 대기 현황판이 있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무척 힘들며, 이렇게 진료실 앞에서 대기할 때부터 상당히 긴장이 됩니다. 이날 13:50분 진료예약이었지만 14:30분 넘어서 진료실로 들어간 것 같습니다.
제 이름을 호명하고 진료실에 들어가 교수님께 인사를 드렸습니다. 김교수님께서는 여전하셨으며, 이날은 유독 기분이 좋아 보이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진료실 내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김교수님께서는 “이 환자가 IMT(폐 염증성근섬유아세포종) 죠?”라고 말씀을 하시고, 옆에 있는 간호사분께서 맞다고 대답을 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 이어서 “다행이게도 아무 이상이 없네요. 아무 이상이 없고, IMT이지만 추적 검사는 계속해서 잘 받으면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은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할게요”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시작하는 진료가 끝났습니다. 저는 감사 인사를 드리고 나왔어요. 대기실에서 잠깐 기다리고 있으니 간호사분께서 오셔서 위에 보이는 설명서와 함께 다음 예약 내용에 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시기 바랍니다. 오랜만에 수술 후 회복 후기에 대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아마 마지막으로 작성했던 후기글 시기가 수술 후 3주 경과했을 때의 글이었을 겁니다. 오늘은 폐 종양 수술 후 약 한 달 정도 후의 상처는 어떻고, 관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했는지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는 제가 흉강경 수술을 받고 병실에서 회복했던 내용과 퇴원 후 집에서 회복했던 내용을 자세하게 적은 후기글입니다. 본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읽으셔도 되고, 본 글을 다 읽고 읽으셔도 됩니다.
저는 20대에 폐종양에 걸려 왼쪽 폐의 절반 정도를 잘라냈습니다. 폐 결절, 폐종양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정기 건강검진에서 찍은 흉부 X-ray를 통해서였습니다.
만약 본인이 흡연자이고, 폐 결절 폐 종양, 폐암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건강검진을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흡연자였으며, 건강검진을 통해서 운 좋게 폐 종양을 발견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물론 그 과정은 심리적으로, 육체적으로 정말 힘들었지만 지금은 이렇게 잘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면 폐 흉강경 수술 후 한 달 경과 후기는 어떤지 알아볼까요?
수술 후 3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정말 많이 회복됩니다. 숨 쉬는 것과 걷는 것 모두 많이 좋아지고, 침대에 눕는 것도 많이 귀찮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직까지는 막 뛰거나 예전처럼 격하게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저는 흉관 구멍을 한 번 봉합쳐서 회복 시간이 좀 더 느렸습니다. 이전 후기글을 보시면 아실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수술 후 2주 뒤에 흉관 구멍에 있는 실밥을 다 풀고 좀 더 빠른 회복 단계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통증은 아직까지 있었습니다. 옆구리 찌릿찌릿하고 가끔 흉통도 느꼈습니다. 이같이 미세한 통증은 최소 3개월 정도 갈 수 있으며, 길게는 1-2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 고통스럽지는 않기 때문에 이 통증을 느낀다고 해서 일생 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흉터 연고 콘투라투벡스 알아보기
흉터 연고 제품은 아주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에서 콘투라투벡스라는 흉터 연고가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이 물건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플랫폼에서 잘 찾아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흉터 치료도 상당히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수술 흉터 똑같은 경우 완전히 없어지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다고 해서 한 번 사용해서 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이렇게 흉강경 수술 흉터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한 번 올려봤으며, 앞으로 댓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제가 확인 후 종합하여 또 글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후 흉터 가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